다크 초콜릿, 혈압 떨어뜨려
상태바
다크 초콜릿, 혈압 떨어뜨려
  • 윤종원
  • 승인 2007.07.0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이 높은 사람이 매일 다크 초콜릿을 한 쪽씩 먹으면 혈압을 다소 낮 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독일 쾰른 대학병원의 디르크 타우버트 박사는 미국의사협회지(JAMA) 최신호(7월4일자)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코코아 함량이 많은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체중이 늘지 않고도 혈압을 내리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타우버트 박사는 다크 초콜릿이라도 설탕, 지방, 칼로리를 보강한 것은 별 효과가 없으며 코코아가 40-60% 함유되고 칼로리가 30 정도인 다크 초콜릿 6.8g을 매일 먹으면 된다고 말했다.

이런 다크 초콜릿에는 폴리페놀이 30mg 함유되어 있지만 같은 30칼로리의 화이트 초콜릿에는 폴리페놀이 없다고 타우버트 박사는 밝혔다.

타우버트 박사는 혈압이 높은 것 외에는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성인 44명(56-73세)에게 이런 다크 초콜릿을 매일 하나씩 18주동안 먹게 한 결과 체중, 혈중콜레스테롤, 혈당의 변화 없이 최고혈압인 수축기혈압이 평균 3mmHg, 최저혈압인 확장기혈압이 2mmHg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타우버트 박사는 혈압이 내려간 폭이 그리 크지 않은 것 처럼 보이지만 인구 전체로 볼 때는 결코 적은 것이 아니라면서 수축기혈압이 3mmHg 내려간다는 것은 뇌졸중 위험이 8%, 관상동맥질환(심장병) 위험이 5%씩 낮아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