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규모, 의료계와 소통·협의 통해 결정해야
상태바
의대 정원 규모, 의료계와 소통·협의 통해 결정해야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3.11.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의료 종합 검토, 의료현장 수요 감안 필요
의학교육협의회, 합리적 정원 조정시스템 마련 촉구

한국의학교육협의회(회장 윤동섭)는 11월 15일 긴급 회의를 열고 의대 정원 규모는 의료계와 충분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가 미래 의료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와 의료 현장의 수요를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협의회는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대학별 의과대학 증원 수요조사 결과로 의대 총 정원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이번 수요조사 결과는 의과대학별 현재 교육 역량과 향후 시설·인력 투자 등을 통해 수용 가능하겠다고 자체 판단한 대학의 최대 학생 수 규모이기 때문이다.

협의회는 “의료 현장의 수요, 의료 환경의 변화를 감안해 단계적으로 의대 정원 규모를 결정해야 하며, 향후 정원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지난 10월 19일 발표한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혁신 전략’에서 △의대의 수용 역량과 입시 변동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증원, △교육 질 관리를 위해 교수 확보 등 법정 기준 준수를 고려하여 배정, 증원 후에도 평가인증을 통해 교육 여건 지속 관리. △의료환경 변화 등에 따른 과학적 인력수요 전망 및 합리적 정원 조정시스템 마련 등을 병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한 11월 16일 국회 입법조사처와 보건복지위원회 신동근 위원장이 공동 주최하는 ‘의사인력 증원 관련 토론회’에 의료계 참여가 배제되는 상황에 유감을 표하고, 공정한 토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료계 의견을 대표하는 토론자 참여가 보장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한편,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우리나라 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의료 발전에 기여 하고자 의료계 대표 12개 단체가 참여하는 협의체로 이날 회의에는 협의회 윤동섭 회장(대한병원협회장)과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정지태 대한의학회장, 안덕선 한국의학교육평가원장, 신찬수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 박중신 한국의학교육학회장,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장, 김인겸 대한기초의학협의회장, 김장한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장, 신좌섭 의학교육연수원장, 김영태 국립대학병원협회장 등 11개 의료계 단체장이 참석했으며, 유경하 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장은 서면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