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한성대 업무협약
상태바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한성대 업무협약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1.07.0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화재 등 중대재해 예방안전 연구 및 정책해법 공동 모색
상호 협력 추진으로 국민 건강 및 사회경제 피해 최소화에 기여
한성대학교 상상관 9층 대회의실에서 이창원 총장(사진 왼쪽)과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 김찬석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성대학교 상상관 9층 대회의실에서 이창원 총장(사진 왼쪽)과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 김찬석 회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단법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회장 김찬석)와 한성대학교(총장 이창원)는 7월 8일 서울 삼선교로 소재 한성대학교에서 재난안전위기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 기관의 협약 및 협력을 통해 ∆재난안전위기관리를 위한 발전방안 모색 ∆관련 해법에 관한 공동연구 및 정책제언 지원 ∆장기적으로 이를 통해 재난 상황으로 인한 국민 건강 및 사회경제 피해의 최소화에 기여하기 위해 체결됐다.

지난해 1월 20일 국내로 첫 유입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의 4차 대유행 상황, 최근 쿠팡 물류센터의 대형 화재, 지난 6월 미국 플로리다의 건물 붕괴 등에서 목격되듯 각종 중대재해 및 재난 문제에 대한 안전 및 위기관리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아울러 기후변화 심화와 재난빈도 증가 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도 국민 소득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재난안전위기관리에 대한 해결책 논의는 물론 이에 대한 교육과 연구 등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런 가운데 사회재난 문제에 대한 관리자 양성을 위해 학계에서는 처음으로 올 1학기부터 사회안전학과를 신설한 한성대학교와 감염병, 식의약품, 소방, 금융 등 전문가가 모여 올해 3월 출범한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가 이날 협약을 맺었다.

두 기관은 협약식 이후 ∆재난안전위기관리 관련 공동 교육, 연구, 저술, 정책제언 ∆정부와 민간 등과 협업 및 국내외 세미나 개최 ∆재난안전위기관리를 위한 각종 활동 등을 펼쳐갈 계획이다.

기업 및 기관들 입장에서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내부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에 대한 적극적 대처도 요구되는 만큼, 산학 협력 방안도 함께 모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창원 한성대학교 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19 등 감염병을 비롯해 각종 대형 화재와 사고에 대한 전문가가 모인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와 협업할 수 있는 길이 열려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학교와 협회가 힘을 합쳐 재난안전위기관리 분야에서 많은 성과물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찬석 재난안전위기관리협회 회장은 “이번 협약 체결이 각종 재난안전 분야의 민간 교류 확대와 기업 및 기관 등의 지원 등을 촉진시켜 재난안전위기관리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성대 행정대학원은 7월 12일부터 16일까지 사회안전학과 2학기 석사과정 신입생에 대한 수시 모집을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