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ADHD치료제 복용 환자 51명 사망
상태바
일부 ADHD치료제 복용 환자 51명 사망
  • 윤종원
  • 승인 2006.02.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인 애더렐(샤이어 제약회사)과 리탈린(노바티스 제약회사)을 복용한 아이들 중 51명이 사망했다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8일 밝혔다.

FDA는 사망원인이 이 치료약 때문이라고 밝히지는 않고 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를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FDA는 자문위가 이 두 가지 약의 부작용 가능성을 어떤 방법으로 조사해야 할지를 논의하기 위해 회의를 열기 하루 앞서 자문위 심의에 도움이 되도록 이 자료를 공개했다.

FDA자료는 2003년 애더럴을 복용한 환자 가운데 24명, 리탈린 또는 메틸페니데이트 계열의 다른 ADHD치료제 복용자 중에서 16명, 애더럴 외에 암페타민 계열의 치료제를 복용한 환자 중 11명 등 모두 5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히고 있다.

캐나다 보건당국은 작년 애더럴 복용자 중에서 2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뒤 이 약의 판매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가 이 약이 다른 치료제보다 더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판매를 다시 허가한 바 있다.

샤이어 사의 매슈 캐브레이 대변인은 FDA의 자료는 애더럴을 복용한 일부 아이들의 급사가 이 약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논평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