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비만교과서 집필진에 참여
상태바
[동정]비만교과서 집필진에 참여
  • 박현 기자
  • 승인 2014.03.0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수 분당서울대병원(병원장 이철희)은 내과 교수가 오는 3월24일 발간예정인 세계적인 비만 교과서 'Handbook of Obesity'의 집필진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2001년 미국에서 발간된 'Handbook of Obesity(ISBN-13 : 978-1841849812, CRC 출판사)'는 비만 관련 교과서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졌으며 이번 발간은 4번째 개정판이다.

집필진은 미국 하버드 대학의 제임스 메이그스 교수(James Meigs)를 비롯한 전 세계 비만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임수 교수는 아시아인으로는 처음으로 집필진으로 참여했으며 '비만과 허리둘레의 중요성'에 대해 저술했다. 임 교수는 허리둘레가 가지는 임상적인 의미에 대해 그 동안의 세계적인 연구 결과들을 집대성해 허리둘레가 단순 몸무게 또는 체질량지수 보다 비만 관리에 있어 가장 정확하고 중요한 지표임을 제시했다.

특히 젊은 성인기부터 식생활 개선법과 지속적인 운동 등 허리둘레가 커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을 언급하며 이는 비만 뿐 아니라 당뇨병이나 심근경색, 중풍 등의 예방 및 치료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임 교수는 최근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우리나라 사람에서 비만 관련 질환을 줄이려면 허리둘레를 남자는 90센티미터 이내, 여자는 85센티미터 이내로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임 교수는 “최근에는 여러 요인들로 인해 우리나라 사람을 포함한 아시아 인종에서 허리둘레가 커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즉 당뇨병 등의 대사 질환과 더불어 심혈관 질환의 증가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허리둘레가 복부비만을 반영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간주되는 만큼 이를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