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코리아, 환경대사 선발
상태바
바이엘코리아, 환경대사 선발
  • 박현
  • 승인 2005.07.18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이행위해
아스피린과 레비트라로 잘 알려진 바이엘코리아는 올 하반기 독일과 필리핀에서 열리는 환경 관련 국제회의에 대학, 대학원생을 대표해 참석할 "환경대사" 6명을 모집한다.

참가 지원자는 만 24세 미만의 대학(원) 재학 중인 남녀 학생이어야 하며 공모 주제에 대한 논문을 써서 7월 30일까지 바이엘코리아 홈페이지(www.bayer.co.kr)에 등록하면 된다.

공모주제는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적 과제 △석유 위기와 한국의 선택 △원자력인가, 재생가능 에너지인가 등이다.

선발된 6명은 2그룹으로 나뉘어져 필리핀과 독일에서 열리는 2005 에코-마인드 포럼(Eco-Minds Forum)과 독일 환경여행에 각각 참석하게 된다.

바이엘 환경대사(BYEE, Bayer Young Environmental Envoy)는 UNEP(United Nations of Environmental Programme, UN 산하환경 기구) 와 함께 진행하는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청소년들에게 환경 보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2004년부터 바이엘코리아와 환경운동연합의 공동 주관 하에 시작해 올해로 두 번째이다.

2005년 11월13일부터 19일까지 일주일간 독일에서 개최되는 바이엘 환경 대사 프로그램은 레버쿠젠에 위치한 바이엘 본사에서부터 시작된다.

참가자들은 바이엘의 에코-체크(Eco-check) 시스템 체험과 함께 각종 폐기물 처리 시설과 공원, 작물 연구센터, 레버쿠젠 시립 폐기물 처리소 등을 방문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과정 동안 참가자들은 환경 전문가들로부터 강연을 듣고 독일 대학생들과 토론을 하기도 하면서 환경 보호에 대한 견해를 교환할 수 있다.

2005년 10월26일부터 30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와 수빅에서 개최되는 에코마인드(Eco-minds) 포럼은 바이엘이 UNEP와 함께 손잡고 실시하는 Regional Youth Forum으로 아시아 9개국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은 다른 나라 참가자들과 팀을 이루어 강의도 듣고 생태적으로 주요한 곳을 직접 방문하며 다각적인 분석과 토론을 실시하게 된다.

환경보존의 개념은 바이엘과 같이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의 활동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바이엘은 이미 환경보존 등과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원칙이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ility Development) 이라는 중요한 양상으로 회사 정책에 굳게 자리잡고 있다.

코피 아난 UN 사무총장이 2000년, 처음으로 인권 신장과 환경정책에 대한 책임을 목표로 국제협정을 맺기 위해 세계적 기업을 선택하려 했을 때 바이엘이 UN과 협력할 것을 주저하지 않았던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바이엘은 현재 세계 각지에서 수백개의 사회, 환경 프로젝트를 후원하며 사회적인 약속을 지켜나가고 있다.

지속 가능한 개발(Sustainability Development)에 관한 국제적 논쟁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평가와 기업활동에 있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환경을 보호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수반한다. 이는 자연 자원 보존과 사회, 환경 친화적 제품과 제조과정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속가능성에 기초한 미래지향적 개발의 예로는 먼저 바이엘헬스케어의 진단사업부에서 판매하는 장비들을 들 수 있다.

임상 화학 분석기인 ADVIA 1650은 동종의 다른 시스템들보다 약 50%의 물과 시약을 적게 소비하고 소모품들의 환경 친화적 분리를 가능하게 한다. 바이엘 Material Science가 태양모듈을 위해 개발한 최신 플라스틱 구조도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개발된 환경 친화적인 것이다.

바이엘은 지속 가능한 개발원칙을 신제품의 연구, 개발 뿐만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제품의 재평가에도 적용한다. 에코-체크(Eco-check)는 생산 자산의 종합적인 평가를 확보하는 효율적인 방안으로 경제, 건강, 환경, Life-cycle, 기술과 일반의 평가에 적용된다.

바이엘은 지속적인 환경관리 프로그램 추진으로 자본시장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그 결과로 바이엘의 주식은 미래 지향적이고 책임감 있는 기업 정책을 추구하는 회사들을 인정하는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World Index)에 연속 5번째로 등록되어 있다.

또한 European Dow Jones STOXX Sustainability Index에 수년동안 등록되기도 했으며 FTSE4Good Benchmark Indices에는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등록되고 있다. DJSI와 FTSE4Good과 같은 지수는 기업 이미지는 물론 사회적 참여가 중시되는 자본 시장에서의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