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에 관한 국제회의 열려
상태바
자폐성 장애에 관한 국제회의 열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3.11.1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자폐인 옹호 국제컨퍼런스 개최 및 자폐인 사랑 네트워크 출범
보건복지부는 자폐인사랑협회, 미국 Autism Speaks와 공동으로 11월13일(수)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한-미 자폐인 옹호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 컨퍼런스는 ‘자폐인 옹호를 위한 국제적 움직임, 공동의 노력’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약 300명이 참석해 자폐성 장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박용현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컨퍼런스 개최를 축하하고, 정부도 발달장애인법 제정 추진, 성년후견지원 등 자폐인 권리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노익상 한국장애인부모회장, 김정록 새누리당 의원, 최동익 민주통합당 의원도 참석해 컨퍼런스 개최를 축하했다.

컨퍼런스에서는 Andy Shih 美 Autism Speaks 부회장, 김붕년 한국자폐학회 회장 등 한‧미 양국 전문가들이 참석해 4시간에 걸쳐 발달장애인을 위한 법률 및 정책방향, 부모 옹호 활동 및 자폐장애 인식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Andy Shih 부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자폐성 장애는 세계적인 문제로서 사회 인식의 변화 및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이어진 세션1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발달장애인 지원 현황을 신동호 복지부 사무관과 Christina Kang-Yi 펜실베이니아 대학 교수가 각각 발표하고 전문가의 토론이 진행됐다.

세션2에서는 Matt Asner 美 Autism Speaks 이사가 미국의 자폐인 옹호운동과 사회인식개선 캠페인을 소개하고, 이경아 센터 젬 연구소장이 한국의 부모운동 발달과정에 대해 발표했다.

이 컨퍼런스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이날 토론을 통해 자폐인의 권리 옹호를 위해서는 정부 및 민간 차원에서 국제적인 협력, 국내 인프라 강화 및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앞으로도 양국 자폐인 권리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컨퍼런스 직후에는 국내 자폐인 옹호를 위한 ‘자폐인 사랑 네트워크’ 출범식이 열렸다.

이영찬 복지부 차관은 “자폐인 사랑 네트워크의 출범을 축하하면서 동 네트워크가 앞으로 민간차원에서 자폐성 장애인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지원 강화의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폐인 사랑 네트워크에는 한국장애인부모회, 한국자폐학회, 국립서울병원, 베어베터 등 총 23개 단체가 참여했으며 자폐인 권리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에서는 처음 개최된 자폐성 장애 관련 국제회의로 향후 국내·외 자폐인 지원 네트워크 구축의 계기가 됨은 물론 국내 자폐성 장애인 인식 개선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