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예술치료 학술대회 및 힐링콘서트
상태바
종합예술치료 학술대회 및 힐링콘서트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3.10.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1(금) 명지병원
명지병원(병원장 김세철)은 국내 최초의 종합예술치료 학술대회 및 힐링콘서트를 오는 11월1일  ‘의료현장에서 예술과 치유의 만남’을 주제로 개최한다.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개소 2주년을 기념해 개최되는 이날 행사에서는 관련 분야 교수진과 각 학회 전문가들이 참여해 예술치료가 환자들의 질병 치료와 회복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대한 사례와 연구 결과를 나누는 등 학문적·과학적 검증과 소통이 이뤄질 예정이다.

행사 주제는 ‘의료현장에서 예술과 치유의 만남’으로, 예술치료를 받고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환자들과 관련 의료진, 초청 음악인 등이 함께 출연하는 공연도 펼쳐진다.

오전 9시 30분부터 병원 대강당에서 마련되는 심포지엄은 의료현장에서 예술치료를 시행, 연구하고 있는 현직 교수와 치료사 등 8명이 연자로 나선다. 이들은 뇌졸중, 치매, 우울증, 암환자 등에 대한 음악, 미술, 연극 치료의 사례와 효과를 발표한다. 학술 행사는 통합의학 권위자인 차의과학대학 통합의학대학원 전세일 교수를 좌장으로 한 패널 토의로 마무리된다.

오후 2시부터는 병원 로비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지역민들과 함께 하는 힐링 콘서트가 열린다. 판소리와 가야금 병창 등의 우리가락과 육군 군악대의 연주와 시범, 환우회 및 의료진의 연주 등 다양한 공연과 예술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행사를 주관한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이소영 센터장은 “병원이라는 의료 현장에서 음악, 미술, 연극 치료가 통합의학의 하나로써 환자들에게 주는 도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예술적 감성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질환은 물론 지친 마음까지 회복시키는 전인적 치유로 더 많은 사람들이 참된 건강을 찾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명지병원은 지난 2011년 9월 국내 최초의 종합병원 내 종합예술치유센터를 개설해 정신질환은 물론 암, 만성신부전, 소아질환 및 산부인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 예술치료를 접목하고 있다. 센터에는 음악, 미술, 동작, 연극, 문학 등 10여 명의 전문 치료사가 소속돼 월 평균 550명을 대상으로 예술 치료를 시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