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천연물신약 미 FDA IND 승인
상태바
국산 천연물신약 미 FDA IND 승인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3.04.08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진약품의 YPL-001(일지향)을 이용한 COPD 및 천식치료제
영진약품은 천연물소재 YPL-001(일지향)을 이용한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및 천식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천연물신약의 해외진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 지난 3월1일 미국 FDA에 신약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한 후 1개월 만인 4월5일자로 승인을 얻었다고 8일 밝혔다. 천연물신약으로는 국내 최초의 미국 FDA IND 승인이다.

영진약품 관계자는 “미국 FDA에서 임상시험계획이 승인돼 5월부터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해 2년 내에 임상2a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PL-001(일지향)은 현재까지 치료제가 거의 없는 COPD 및 천식치료제로 천연물의 특징인 다중기전을 통한 치료효과로 기존치료제로 극복할 수 없는 치료효과를 기대하며, 천연물이라 안전성이 확보되고 부작용 등이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영진약품 개발관계자는 “이번 임상시험 승인을 통해 까다로운 미국 FDA의 신약승인 과정을 성공적으로 통과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밝혔다.   

COPD는 환경 유해물질 등에 의해 폐에서 공기의 흐름을 비가역적으로 저해함으로써 호흡곤란을 초래해 최종적으로 사망에 이르는 세계 사망원인 4위 질환이며, 환자수는 약 2억5천만명으로 추정되며,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또 COPD 및 천식 치료제 시장은 2012년 기준으로 세계시장은 약 42조원(약 380억달러)이며, 국내시장은 약 2천3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