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회, 일반약 확대 결사 반대
상태바
약사회, 일반약 확대 결사 반대
  • 최관식
  • 승인 2005.06.1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분업 이후 일반약 매출 감소 제약사들 속앓이
정부의 의약외품 범위 확대를 통한 일반약 슈퍼판매 언론보도와 관련해 약사 단체가 이에 크게 반발, 정책 담당자를 항의 방문하는 등 구체적인 저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 주5일제 근무 시행으로 인한 약국의 휴무 등으로 의약품 구입이 어려울 것이란 지적에 대해 약사단체는 "이는 의료기관과의 협업 차원에서 다뤄야 할 장기적인 문제"라며 일축했다.

대한약사회는 10일 이 문제와 관련한 논평을 통해 "일반약 슈퍼판매 확대는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며, 대한약사회의 입장은 절대 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일부 언론의 최근 보도는 정부의 "제도개선 과제" 유인물에 "의약외품 범위를 확대해 소비자의 구매 불편 최소화"라고 기재된 표현을 확대 해석한 것일 뿐이라고 의미를 축소시켰다.

약사회는 "이 내용은 예년에 있던 자료의 재탕이며, 의약품분류 관련 고시의 개정작업은 매년 정부의 과제에 오르는 것으로 새로운 것이 전혀 아니다"며 "그러나 의약외품의 확대 분류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경각심을 늦추지 않고 합당치 못한 분류작업은 강력히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부 언론의 의도적인 확대 보도가 또다시 마녀사냥식 여론몰이로 악용되는 데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히고 특히 "이 문제를 주 5일제와 연계시키는 것은 억지의 표본"이라고 반박했다.

대한약사회 관계자는 "지금 약국은 주5일제를 고려할 만큼 여유롭지도 않으며, 이는 의료기관과의 협업차원에서 다루어질 장기적인 문제"라고 전제하고 "설사 확대보도가 계속된다 해도 대한약사회는 약사법의 근간을 해치는 어떠한 의도도 봉쇄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대한약사회는 이와 관련해 9일 오전 하영환 약국이사 등 임원이 보건복지부 보건정책국을 방문, 보도 경위와 정부의 진의를 확인하고 대한약사회의 의지를 전달했다.

한편 일본의 경우 지난해 초 의약품 판매규제 완화책에 따라 소화제, 정장제, 지사제, 콘택트렌즈액 등 15제품군 약 350개 품목을 슈퍼판매가 가능한 의약외품 품목으로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반해 2000년 의약분업 시행 이후 일반의약품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약업계를 비롯해 슈퍼체인, 편의점 등은 일반인의 편의를 명분으로 90년대 초반부터 안전성이 검증된 일반의약품을 소매점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오고 있으나 약사단체의 조직적인 움직임에 번번이 좌절을 겪어야 했다.

또한 동아제약의 거대 품목 박카스는 올초 당국에 식품으로 허가를 전환, 매출확대를 꾀했으나 이 역시 시도에 그친 바 있으며 최근 경쟁품목에 밀려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