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랜베리 주스, 장 바이러스 퇴치 효과
상태바
크랜베리 주스, 장 바이러스 퇴치 효과
  • 윤종원
  • 승인 2005.06.09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랜베리 주스가 장(腸)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BBC 인터넷판이 7일 보도했다.

뉴욕에 있는 세인트 프랜시스 대학의 연구진은 미국미생물학회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요로 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진 크랜베리 주스가 장 바이러스의 세포 감염능력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원숭이가 퍼뜨리는 장 바이러스인 SA-11과 염소가 퍼뜨리는 몇 가지 유사한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크랜베리 주스의 효능을 실험했다.

실험실 환경 속 장 바이러스에 크랜베리 주스를 주입한 결과 바이러스는 통상적인 방식으로 장 세포를 감염시키지 못했다.

연구진은 크랜베리 주스가 바이러스의 숙주세포 수용체 자리를 파괴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연구자인 스티븐 립슨 박사는 "크랜베리 주스는 초기 단계에서 바이러스의 복제사이클에 영향을 미쳐 바이러스가 숙주세포에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립슨 박사는 크랜베리 주스 속에 들어 있는 항박테리아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타닌산이 이 같은 효과를 내는 핵심 성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크랜베리 주스를 마시면 장 감염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단언하기는 아직 이르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립슨 박사는 말했다. 이번 연구는 크랜베리 연구소와 위스콘신 크랜베리위원회가 비용을 일부 지원했다.

매년 전세계, 특히 개도국에서 수천명의 신생아들이 장 감염 질환으로 목숨을 잃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