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비상진료체계 설명회' 어수선
상태바
'응급실 비상진료체계 설명회' 어수선
  • 박현 기자
  • 승인 2012.08.03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쏟아진 질문에 확실한 답변 못한 채 추후 공지 약속

응급의료법 개정안 시행을 사흘 앞두고 대한병원협회가 마련한 '응급실 비상진료체계 관련 설명회'는 일부 의료계에서 작정을 하고 나선듯한 질문이 쏟아져 복지부 관계자는 확실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보건복지부는 의료계가 처한 현실적 질문들 앞에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한 채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이란 방향성만을 강조했다.

이에 의료계 참석자들은 분통을 터트리며 명확한 답변을 요구했고 복지부는 현장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공지하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설명회가 끝난 후에도 참석자들은 정확한 답을 얻기 위해 복지부 관계자들 앞으로 몰려들었다. 이에 복지부는 "모든 경우에 대해 답을 내리는 것은 무리"라며 "판단하고 검토할 부분에 대해선 추후 공지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병협은 8월2일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응급실 비상진료체계 관련 설명회'를 열고 복지부 응급의료과 및 응급의학회 관계자들을 통해 설명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날 참석한  의료계 관계자들은 응급의료법 개정안 시행규칙에 대해 '현실적으로 지킬 수 없는 법'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하다보니 적용할 수 없는 사안이 너무 많아서 다양한 질문이 끊이지 않았다.

응급의료기관의 모든 진료과가 야간 및 휴일에 당직전문의를 두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질문이 시작됐다.

또 전문의가 의료기관에 도착하는 것보다 집에서 원격진료를 통해 환자상태를 전달받아 유선상으로 진료지침을 내리는 행위가 더 효율적일 수 있는데도 현장으로 무조건 나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도 쏟아졌다.

이같은 질문들에 대해 복지부는 명확한 답변을 내리지 못하면서 시행 후 논의를 거쳐 개선해 나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한 응급의학과 교수는 "실질적으로 전문의가 필요한 상황은 1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하며 이마저도 모든 진료과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며 "이를 위해서 모든 진료과가 당직을 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않고 비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 응급의료과는 이날 설명회에서 쏟아진 질문들에 대해 응급의료법 개정안 시행일인 5일 이전까지는 답변해 공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