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헬스-온' 가동
상태바
스마트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헬스-온' 가동
  • 박현 기자
  • 승인 2012.06.1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과 협력해 SK텔레콤 구성원 대상 '헬스-온' 시범서비스 개시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정희원)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이 설립한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가 본격적인 헬스케어 사업의 닻을 올렸다.

서울대학교병원과 SK텔레콤은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대표이사 이철희)를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Wellness Service) '헬스-온'(Health-On)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6월11일 밝혔다. '헬스-온'은 헬스커넥트㈜ 출범 이후 첫 서비스이다.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 '헬스-온'은 국내 최고 수준의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개인별 건강검진 결과를 평가하고 개인 질환 및 건강 상태를 직접 상담한 후 △최적의 건강관리 목표 수립 △식이요법 및 운동치료 병행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정기적인 효과 측정 및 전문가 온·오프라인상담 △모바일과 인터넷(Web) 활용한 실시간 자가관리 시스템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헬스케어 서비스이다.

기업이 임직원에게 제공하는 기존 건강검진 서비스는 검진 결과에 따라 개인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방식이라는 특성 때문에 건강 증진 효과가 낮을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헬스-온' 서비스는 건강검진과 개인별 건강관리를 연계하는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프리미엄급 피트니스센터에서나 제공되는 고가의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보편화했다.

특히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축적한 국내 최고의 건강관리 전문지식을 개인의 유형별로 세분화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SK텔레콤의 혁신적 모바일 및 ICT기술과 접목함으로써 적재(Right Time) 적소(Right Place)에서 최적의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해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와 '헬스-온' 시범서비스를 위해 지난 4월 임직원을 대상으로 참여신청을 받아 체질량지수(BMI ; Body Mass Index)가 25를 넘는 30명을 선발해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등 사전 준비를 진행해 왔다.

시범서비스 대상자들은 건강검진을 포함해 6개월간 '헬스-온' 서비스를 받게 된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검진결과에 대한 전문 의료진 상담을 통해 개인의 건강 목표 및 운동/식이요법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11일부터 본격적인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진과 헬스커넥트㈜는 맞춤형 운동/식이요법 유형을 공동 개발하고 개인별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자동으로 운동치료 및 식이요법 목표를 설정해 휴대폰 애플리케이션(App.)으로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의료진, 영양사, 운동처방사가 지속적인 개별 상담과 진행 경과를 제공하는 등 온·오프라인 상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SK텔레콤의 ICT기술을 활용해 운동량 측정(Activity Tracker)과 회사 구내 및 주변 식당에서의 식사내용 체크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의료진 등 전문가 상담에 활용하는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서비스 대상자들은 ICT를 기반으로 한 지속적인 건강관리를 받게 돼 각종 건강지표의 획기적인 향상이 기대된다고 헬스커넥트㈜는 밝혔다.

이처럼 이동통신사와 병원이 기업구성원의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ICT 인프라와 전문 의료서비스가 가미된 통합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례는 전세계적으로 최초라고 헬스커넥트㈜는 설명했다.

그동안 전통적인 의미의 의료서비스는 진단-치료 중심에 치우쳐 있던 반면 만성질환의 증가, 고령화 사회 도래, IC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급속하게 예방-관리 중심의 맞춤형 의료서비스가중심이 되는 스마트 헬스케어(Smart Healthcare) 시대로 이동하면서 앞으로 '헬스-온' 같은 서비스가 각광받을 전망이라는 설명이다.

헬스커넥트㈜ 이철희 대표이사(보라매병원장)는 “국내 성인인구 중 대사증후군 환자가 매년 2만명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만성질환이 늘면서 의료서비스가 예방과 사전 건강관리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며 “특히 2007년 기준 포천 500대 기업 중 약 80% 이상이 기업의 생산성 향상 일환으로 임직원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헬스-온' 같은 새로운 형태의 헬스케어 서비스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헬스커넥트㈜는 SK텔레콤 임직원 30명의 시범서비스 결과를 통해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B2B 방식의 사업 모델을 확정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헬스-온'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헬스-온' 서비스 론칭을 계기로 본격적인 헬스케어 사업을 시행하는 것은 물론 향후 국내 대기업 중심의 확대 및 글로벌 진출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 임직원 대상의 '헬스-온' 건강관리 서비스(Wellness Service)뿐만 아니라 국내외에서 프리미엄형 서비스 및 만성질환자 대상 서비스를 출시하고 ICT기반의 효율적인 스마트병원 구축사업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헬스케어 사업을 펼칠 계획이라고 헬스커넥트㈜는 밝혔다.

이철희 대표이사는 “예방/관리 차원의 건강검진과 건강관리의 결합은 향후 병원 건강증진센터의 미래 방향이며 병원도 모바일 및 ICT를 접목한 효과적 건강관리 서비스 및 스마트병원으로 진화해 새로운 헬스케어 산업을 형성하게 될 것”이라며 “이 같은 의료서비스 변화를 헬스커넥트㈜가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