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임신' 문제 없어
상태바
여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임신' 문제 없어
  • 박현 기자
  • 승인 2012.03.05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전 준비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류마티스약제 조절 후 임신 문제 없어

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송영욱)는 3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서 한양대 류마티스관절염 임상연구센터(센터장 배상철)에서 연구한 '여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임신' 관련 데이터를 발표했다.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과 달리 류마티스관절염은 20~30대 젊은 여성에게 발병 비율이 높아 가임기의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들은 임신과 출산에 대해 관심과 염려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 류마티스관절염 임상연구센터에 등록된 5천362명 환자 중 발병 시 가임기에 속하는 20~30대 여성환자의 비율은 37.1%로 가임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임신과 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류마티스관절염 진단 이후 임신여부에 대한 정보가 수집된 1천358명 중 류마티스관절염 발병 후 임신경험이 있는 99명(계획임신 56.6%(56명)/무계획 임신 43.4%(43명)의 분석결과 계획임신을 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임신유지를 하는 비율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에 임신을 준비한 환자들이 임신을 유지한 경우는 58.9%(33명)인 반면 임신을 준비하지 않은 경우는 임신유지 비율이 16.3%(7명)에 불과한 것이다.

학회 심승철 홍보이사(대전을지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면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면역체계가 둔감해지는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임신을 하면 면역성이 다소 약해지면서 자가면역의 활성도가 저하되어 환자의 60%에서 증상이 좋아진다. 따라서 임신 전에 사용했던 약제를 중단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류마티스관절염이 완전히 호전되는 경우는 20%에 불과하고 류마티스관절염의 활성도가 높은 환자에서는 유산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임기 환자의 경우는 반드시 임신을 위한 사전계획과 임신 중 치료방침을 주치의와 함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임신 확인 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약물을 복용한 경우는 계획임신의 경우 53.6%(30명), 계획임신이 아닌 경우는 67.4%(29명)으로 나타났다. 복용약물의 종류에 있어서는 계획임신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서 차이가 있었다.

계획임신의 경우는 스테로이드제제가 50%(20명)로 가장 많고 항류마티스제제(17.9%), 진통소염제 8.9%(5명)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계획임신이 아닌 경우는 항류마티스제제 51.2%(22명), 스테로이드제제 46.5%(20명), 진통소염제 25.6%(11명)의 순이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학회 최찬범 홍보위원(한양대병원 류마티스내과)은 “계획임신을 한 환자들이 임신 중 복용약물 중 항류마티스제제 비율이 낮은 것은 사전 준비를 하면서 의사와 상의, 임신 전에 항류마티스제제를 중단했기 때문. 각 약물의 특성과 임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충분히 주치의와 상의해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 유지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그러나 질병활성도가 높은 시기에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의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고, 환자 본인도 많은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질병활성도가 높은 시기에는 임신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진단과 치료가 어려웠던 과거에는 많은 환자는 물론, 의료진까지 류마티스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임신을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임신중인 환자에도 사용할 수 있는 항류마티스약제도 있고 다행히 류마티스관절염은 대부분 임신 중 호전되는 것이 밝혀져 질병만 잘 조절된다면 정상적인 임신과 출산이 가능해졌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송영욱 이사장(서울대병원 류마티스내과)은 “무엇보다 환자 자신이 자신감과 희망을 가지고 적극적인 치료로 증상을 안정시키고 가족, 주치의와의 상담과 계획하에 임신과 출산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대한류마티스학회는 여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위해 4가지 수칙을 제시했다.

1.평소 주치의와 함께 치료목표를 정하고 꾸준히 본인의 상태를 점검한다

2.평소 주치의에게 질환 및 치료, 관리와 관련된 정보를 문의하고 실천한다

3.주치의와 임신준비를 위해 복용약물 결정 등 사전계획을 세우고 임신시기를 결정한다

4.질병활성도가 높은 시기는 임신을 피하는 것이 좋다

한편 대한류마티스학회는 환자들의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궁금증을 해소하고 질환관리를 돕기 위해 3월8일부터 한 달 동안 홈페이지(www.womeninra.or.kr)에서 전문의 온라인 상담(Q&A)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