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ㆍ정책연구지(誌) 발간
상태바
병원경영ㆍ정책연구지(誌) 발간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2.01.2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경영 관련 담론의 장 제공 기대
정책현안, 해외연구 흐름 정보제공

병원경영 및 의료정책과 관련한 전문 연구지가 창간되어 의료계에 새로운 담론(談論)의 장(場)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유일의 병원경영정책 전문연구기관인 한국병원경영연구원(원장 이철희)은 지난 10여 년간의 역량을 바탕으로 구체적ㆍ합리적 병원정책 분석과 병원계가 소통할 수 있는 장(場)으로서의 기능을 위해 '병원경영ㆍ정책연구지(志)'를 1월26일 창간했다.

매년 두차례 발간되는 병원경영ㆍ정책연구지는 정책현안, 해외연구흐름, KIHM(Korean Institute of Hospital Management)연구, 시론이라는 4가지 섹션을 통해 다양한 병원경영 및 정책과 관련된 연구논문과 논단을 실을 예정이다.

이철희 병원경영연구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본 연구지를 통해서 병원의 현실이 의료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영분석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담론(談論)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연구지가 담론의 장으로의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원장은 연구지가 “국가의 의료정책 수립에 있어서 반드시 참고해야할 레퍼런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회원 병원장님들과 병원관계자들의 깊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창간호에는 △의약분업과 약사인력의 수급전망 △의약분업과 환자의 약국 선택권을 특집으로 다루었고 △국내병원의 해외진출 기대효과와 전략 △병원녹색경영 현황과 전략 등 최근 트랜드를 반영했다.

또한 △자본주의 4.0과 한국병원 4.0 △병원계의 논리적인 사고와 대응 방안 같은 최근 의료계 이슈 및 해외의료 동향을 실어 병원경영 및 의료 정책 입안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병원경영연구원 이용균 실장은 “앞으로 연구지가 점차 병원경영 및 의료정책 관련한 전문연구지로 발전해 의료계 담론의 광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