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
상태바
자폐장애
  • 박현 기자
  • 승인 2011.12.2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정신과 조수철 교수

         조수철 교수의 '자폐장애'
자폐장애는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하는 질환으로 소아기에 기대되는 사회성, 언어 또는 행동의 발달 측면에서 지연되거나 퇴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기 자신에 비정상적으로 몰입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수철 교수를 비롯한 의료진이 '자폐장애'를 최근 발간했다. 이 책은 총 16장에 걸쳐 자폐장애에 대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장 총론에서는 자폐장애의 원인, 평가, 진단, 치료, 예후 등에 대해서 2장 역학에서는 자폐장애의 유병률과 국내 자폐장애의 실태에 대해 소개한다. 또 3장 유전연구에서는 장폐장애의 유전연구 방법에 대해서, 4장 환경적 요인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출생 전 스트레스, 홍역, 독성 금속 노출 등 자폐장애의 환경적 요인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어 5장 신경생화학 및 신경생리학연구에는 신경전달물질, 이차전달물질, 산화스트레스 등을 다루고 6장 구조적 뇌영상 연구에서는 CT나 MRI와 같은 뇌영상 연구결과를 정리해 장폐증의 뇌형태학적 이상을 설명하고 있다.

7장 기능적 뇌영상연구에서는 자폐장애의 진단 기준이 되는 3가지 증상을 살펴보고 각 증상에 따른 자폐증의 기능적 뇌영상 연구를 설명한다. 8장 의학적 상태에서는 장폐장애의 의학적 증상과 증후에 대해서, 9장 평가 : 선별 및 진단에서는 자폐장애의 진단기준, 선별검사 등에 대해 설명한다.

10장 신경심리검사에서는 자폐장애에서의 인지기능평가, 신경심리평가, 최근 신경심리검사의 이슈 등에 대해서, 11장 약물치료에서는 약물치료의 원칙에 대해 설명한다.

12장 행동적 접근에서는 행동치료의 주요 기법과 행동치료 기법의 향후 방향 및 도전에 대해서, 13장 교육적 접근에서는 교육 전략, 교육 내용, 중.고등학교에서의 특수한 문제 등에 대해서, 14장 가족치료적 접근에서는 자폐장애 아동의 가족이 직면하는 스트레스, 가족적 접근의 원칙과 목표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15장 기타 치료적 접근에서는 앞서 소개된 다양한 치료법 이외의 자폐장애 치료법을 소개하고 치료효과의 과학적 검증과 관련하여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결과에 대해 설명한다. 16장 청소년기 및 성인기 자폐증에서는 선행 연구내용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연구과제를 소개한다.

조수철 교수(대표저자)는 “이 책은 아동을 다루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으로 소아청소년정신과 의사 뿐 아니라 사회사업가, 간호사, 특수교육가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또한 부모들이 자폐아동들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어 자폐아동의 가족에게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학지사ㆍ380쪽ㆍ2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