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프리ODF’ 천식약 물 없이 복용 가능
상태바
'몬테프리ODF’ 천식약 물 없이 복용 가능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1.12.2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케미칼 몬테루카스트 제형 혁신적으로 개선한 필름형 구강용해 최초 발매

앞으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환자들은 두꺼운 약봉지를 휴대할 필요 없이 지갑에서 꺼낸 얇은 필름을 물 없이 입 안에서 녹여 복용할 수 있게 됐다.

SK케미칼(대표이사 김창근 부회장)은 알레르기비염/천식치료제인 ‘몬테프리ODF’(Montelukast Orally Dissolving Film 10mg, 5mg, 4mg)를 12월27일부터 발매한다고 밝혔다.

몬테프리ODF는 LTRA(Leukotriene Receptor antagonist: 항류코트리엔제)계통 약물의 대표적인 성분인 몬테루카스트의 제형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만든 제품으로 특히 연하곤란(소화관 상부에 병변이 생겼거나 기계적으로 막혀서, 또는 삼키는 동작에 필요한 신경이나 근육이 잘 조절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으로 흔히 삼킬 때 통증이 있는 노인이나 유·소아에게도 간편하고 안전하게 복용 가능하도록 필름형 구강용해 제형(ODF)으로 만들어져 복약순응도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DF는 수용성 부형제를 사용한 신제형으로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하도록 필름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국내에서는 SK케미칼이 ODF 제형 기술을 ‘퀵솔(QUICKSOL)’로 상표 출원해 최초로 ‘몬테프리 ODF’에 적용했다.

▲ 몬테프리 ODF 복용 모습.
SK케미칼은 이런 제형의 특성을 가지고 종이처럼 얇게 개별포장함으로써 휴대 및 보관을 혁신적으로 개선시켰으며, 유·소아가 복용 시 약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레몬향을 가미해 타 제품과 확연히 구별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존 제품보다 업그레이드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유·소아용인 4mg과 5mg의 경우 30% 이상 약가가 저렴한 것도 몬테프리 ODF의 강점이다.

SK케미칼 라이프사이언스 Biz. 최낙종 마케팅본부장은 “기후 환경변화에 따라 관련 질환인 알레르기비염, 천식 환자의 증가 추세가 가파르다”면서 “차별화된 제품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발매 첫 해 100억원 이상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시장조사기관인 유비케어 데이터에 따르면 알레르기비염, 천식 치료제 중 LTRA계 약물의 국내 시장 규모는 약 700억원에 달하며, 매년 20%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SK케미칼은 관절염패취제 ‘트라스트’ 위십이지장궤양 치료제 ‘오메드’ 등을 통해 확보한 고도의 제제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신약들을 준비하고 있으며 제제연구 영역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