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ㆍ청소년 평생 건강관리
상태바
어린이ㆍ청소년 평생 건강관리
  • 김명원
  • 승인 2005.05.10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서울병원,건강검진 프로그램 운영
태어나면서부터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평생건강관리 프로그램인 "어린이ㆍ청소년 건강검진"이 개발돼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 대한 체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게 됐다.

삼성서울병원(원장 이종철)은 이달부터 평생 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서 어린이·청소년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 건진"은 신생아부터 만 18세까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건강검진으로 장난감 선택 등 육아상담을 비롯해 취학 전·후 어린이에 대한 학습능력 검사, 식생활 조사를 통한 영양검사와 심리검사 등 연령대별로 세분화된 상담과 검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기존 소아과 진료와는 차별화된다.

매주 토요일 실시되는 어린이 건진은 소아과 전문의, 영양학 박사, 아동발달과 심리학 전문가, 아동전문 간호사 등 세부 분야별 어린이 전문가 4∼5명이 한팀으로 구성돼 어린이의 정신적 신체적 전반적인 발달사항에 대해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기본적인 영양상태는 물론 성장기 어린이에게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 등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통한 식생활 개선 및 체력과 체형에 대한 관리, 학교생활과 학습상태에 대해 심리적 상담을 해주는 심리상담 프로그램은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다.

또한 12∼24개월된 아이의 식행동 평가 및 연령대와 심리상태를 고려한 맞춤 장남감 선택, 편식 등으로 인한 각종 비만 상담, 성인이 되어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습관 교정 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서도 상담과 진료를 한다.

이외에 나이에 맞는 신체발달 측정, 혈액검사, 간기능 검사, 간염항원·항체검사, 콩팥 검사 등의 필수 신체발달사항을 검사하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 세부검사를 추가로 할 수 있다.

소아과 이상일 교수는 "어린이·청소년 건진은 성인과 달리 현재의 신체상태를 측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앞으로 성장에 대해 육체적, 심리적 상태를 고르게 측정해 성장방향을 올바로 지도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