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위법사항 징계 안한 '복지부 감사' 문제
상태바
[국감]위법사항 징계 안한 '복지부 감사' 문제
  • 전양근 기자
  • 승인 2011.09.21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재활 환자, 병원 승인없이 개인농장 작업시켜도 경고만

공무원 징계 규정 강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병원 승인 없이 직업재활 환자를 개인농장에서 작업 시킨 국립나주병원 간호과장에 대해 주무부서인 보건복지부가 징계가 아닌 경고조치만 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보건복지위 최경희 의원(한나라당)이 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비위사항 조사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국립나주병원 간호과장인 K 씨는 2008년 5월부터 2010년 3월까지 병원 승인 없이 13회에 걸쳐 총 20명의 직업재활 환자를 개인의 농장에서 작업을 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정신보건법(46조의2 및 시행규칙 23조의2) 규정에 의하면, 입원환자를 직업재활에 참여시킬 경우 반드시 의료사회사업과를 통해 환자 동의 등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야 함에도 K과장은 그런 규정을 몰랐다고 해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K과장은 2010년에 순천 A대학 겸임교수로 계약을 체결해 교통비, 원고료, 재료비 등의 명목으로 3년간 총 2천100여만원의 수익을 개인적으로 제공받고, 국립나주병원 간호과 회의실 등에서 이 대학 실습생에게 매주 2차례 임상실습 지도를 하도록 허가했다.

이에 대해 최경희 의원은 “명백한 위법사실을 적발하고도 정식 징계를 하지 않은 복지부 자체 감사기능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공무원의 모럴해저드 해소를 위해 감사규정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