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오반-아모디핀 병용요법 국내임상
상태바
디오반-아모디핀 병용요법 국내임상
  • 박현
  • 승인 2005.05.06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압강화 효과와 안전성 확인 위해
한국노바티스는 동사의 ARB(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계 항고혈압제 "디오반"(성분명: 발사르탄)과 한미약품의 칼슘채널차단제(CCB)계 "아모디핀"(암로디핀 캠실레이트) 병용요법의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국내임상연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내 임상은 디오반 160mg과 암로디핀 캠실레이트 병용요법을 처방받은 고위험 고혈압환자의 혈압조절 결과를 모니터링, 병용요법의 혈압강하 효과와 안전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고혈압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 중 목표혈압(140/90mgHg 이하)에 도달하지 못한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임상 현장에서는 두 약물의 병용요법이 많이 쓰이고 있으나 병용요법시 그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정확한 임상데이터가 없었다는 것이 이번 연구 실시하게 된 배경이라고 한국노바티스는 밝혔다.

노바티스에 따르면 국내에서 많이 처방되고 있는 칼슘채널차단제는 많은 경우 ARB계 항고혈압제와 병용처방되고 있으며 노바티스는 현재 디오반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암로디핀(베실레이트)과의 병용요법 시 그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위약효과를 배제한 이중 맹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130명의 고혈압 환자가 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노바티스 본사 차원에서도 디오반과 암로디핀의 병용요법에 관한 다국적,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시험을 통한 효능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으로 지난해 국내에서도 이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한국노바티스의 피터 마그 사장은 "디오반과 CCB의 병용요법에 관한 임상연구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임상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한국인들의 고혈압관리 실태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바티스 관계자는 "빠른 시간 내에 보다 많은 고혈압 환자에게 목표혈압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병용요법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다"며 "ARB계 세계1위인 디오반과 국내 선두 CCB 계열 제네릭의 병용요법의 효과와 안전성, 그리고 병용요법을 통한 국내 고혈압 환자의 목표혈압 조절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이번 공동 임상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