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노인성 치매와 연관
상태바
고지혈증, 노인성 치매와 연관
  • 병원신문
  • 승인 2011.09.15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고지혈증이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규슈(九州) 대학 신경병리학 교수 사사키 겐스케 박사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정상이거나 낮은 사람에 비해 치매 위험이 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보도했다.

사사키 박사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사람일수록 치매환자의 뇌에 나타나는 특징적 증상인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가 현저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1988년 일본 남부에 사는 40-79세 남녀 2천587명을 대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사후 검시 허락을 받은 뒤 이 중 1998-2003 사이에 사망한 147명(남성 76명, 여성 71명)을 검시를 통해 뇌를 관찰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살아 있을 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았던 사람들은 86%가 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가 발견된 데 비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거나 낮았던 사람들은 62%만이 베타 아밀로이드가 발견됐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치매환자의 뇌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특징적 현상인 타우 단백질 엉킴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베타 아밀로이드 신경세포들 사이에 형성되고 타우 단백질은 신경세포 안에 나타난다.

검시가 실시된 사람 중 50명(34%)은 사망 전 치매 진단을 받았다.

이 연구결과는 콜레스테롤이 베타 아밀로이드 형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촉진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사사키 박사는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신경학회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