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피부암 예방에 효과
상태바
커피, 피부암 예방에 효과
  • 병원신문
  • 승인 2011.08.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피가 종양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손상된 세포를 죽여 피부암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거나 피부에 바르면 악성인 흑색종을 제외한 피부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게 15일(현지시각)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인터넷판에 실린 연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피부에 발랐을 때 ATR이라는 단백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가정한 연구진은 ATR를 억제하도록 유전적으로 변형된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쥐가 자외선에 노출됐을 때도 암을 막는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는 카페인이 든 커피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ATR를 억제하고 자외선에 손상된 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는 기존 연구를 뒷받침하는 성과다.

이번 실험에서 유전적으로 변형된 쥐를 자외선에 19주 동안 노출했을 때 암에 걸릴 확률이 대조군보다 69% 낮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ATR를 억제하도록 변형된 쥐 역시 결국 암에 걸렸지만, 그렇지 않은 쥐보다 발병이 3주 지체됐다.

미 뉴저지 주(州) 러트거스대학 암연구소의 앨런 코니 등이 주도한 연구진은 카페인이 인체에서도 피부암 예방 효과를 내는지 더 연구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 국립암연구소에 따르면 피부암은 미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으로 매년 100만명 넘는 환자가 발생하는데 흑색종을 제외한 피부암이 가장 흔하며 초기에 진단하면 치료할 수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