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여성, 심장병·폐암위험 男보다 높아
상태바
흡연여성, 심장병·폐암위험 男보다 높아
  • 병원신문
  • 승인 2011.08.16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를 같이 피워도 여성이 남성보다 심장병과 폐암이 발생할 위험이 현저히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 의과대학의 레이첼 헉슬리(Rachel Huxley) 박사는 총 240만명을 대상으로 남녀 흡연의 차이를 조사한 75건의 연구논문을 종합분석한 결과 흡연여성이 흡연남성보다 심장병 발병률이 평균 25%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1일 보도했다.

여성은 남성과 흡연기간이 같아도 심장병 위험은 남성보다 흡연기간 1년에 2% 포인트씩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헉슬리 박사는 밝혔다.

또 흡연여성은 흡연남성보다 폐암으로 사망할 위험이 2배 높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그 이유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여성의 신체가 담배연기 속의 독성물질들에 반응하는 방식이 남성과 다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그는 말했다.

또 다른 가능성은 여성이 남성보다 담배연기의 독성물질을 더 많이 흡입하기 때문일 수 있다고 그는 지적했다.

여성은 평균 흡연량이 남성보다 적지만 담배를 끝 부분까지 피우는 등 흡연습관의 차이로 실제로는 흡연량이 남성보다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온라인판(8월10일자)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