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보는 신장질환
상태바
흔히 보는 신장질환
  • 박현 기자
  • 승인 2011.03.3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신장학회 장윤식 이사장 외 26명의 집필진 대거 참여

       흔히 보는 신장질환
헬스미디어&플랜이 신장질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자 '흔히 보는 신장질환' 책자를 발간했다.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의 변화 및 고령화로 인해 신장질환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만성콩팥병의 유병률과 합병증에 따른 신대체 요법의 필요성과 경제 비용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신장질환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모든 국가에서 중요한 보건문제이며 더욱 심각한 것은 신장질환의 주된 원인인 당뇨와 고혈압 유병률의 증가로 인해 신장질환 또한 더욱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번에 발간된 '흔히 보는 신장질환'은 총 26개 콘텐츠로 △요 검사의 해석 △신장병 환자에서 생화학적 검사의 해석 △신장병리의 이해 △혈뇨의 원인과 진단적 접근 △단백뇨의 원인과 진단적 접근 △부종의 원인과 치료 △이뇨제의 임상적 이용 △신장과 고혈압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과 치료 △흔히 관찰되는 전해질대사이상 △급성신손상(급성신부전)의 원인과 치료 등을 다루고 잇다.

또 △일차성 사구체질환 △이차성 사구체질환 △당뇨병성 신병증 환자의 관리 △만성콩팥병의 원인과 유병률 △만성신부전의 병태생리 △만성콩팥병에서 심혈관계 합병증 △만성신부전 환자에서의 약물 사용법 △만성콩팥병 환자의 치료법 △제4-5기 만성콩팥병 환자의 치료법 △만성신부전증 환자의 식사요법 △말기신부전 환자의 투석치료 △신장이식 △신장이식과 면역억제 환자 돌보기 △요로감염증의 진단과 치료 △요석의 병태생리와 내과적인 치료 △임상적으로 흔히 이용되는 약제들의 신독성 등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국내 신장분야의 저명한 선생님들께서 직접 집필에 참여함으로써 임상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신장질환 치료 시 꼭 필요한 내용 위주로 기술해 신장질환 전문의, 일선 개원의 선생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헬스미디어&플랜ㆍ273쪽ㆍ4만5천원> 구입문의는 02-322-103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