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조직기증을 아시나요
상태바
인체조직기증을 아시나요
  • 박현 기자
  • 승인 2010.12.2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보건담당 공무원 교육 개최
인체조직기증 활성화 초석 마련으로 나눔문화 확산 기대

(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이사장 박창일 www.kost.or.kr)는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인지도 제고와 기증문화 확산을 위해 2010년 12월 16일 대전광역시 인재개발원에서 '인체조직기증 활성화를 위한 공무원 교육'을 실시했다.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에서 주최하는 이번 교육은 인체조직기증의 필요성 및 자치구 조례 제정을 통한 성공적인 활성화 사례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특히 뇌사에 빠진 아들의 인체조직 및 장기 기증을 직접 실천하신 강호선생님이 기증사례를 직접 발표해 인체조직 및 장기 기증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기증희망 등록 1위 지자체인 송파구 최은희 보건팀장은 향후 해당 공무원들이 대민 보건업무에 필요한 기증관련 정보 및 지침에 대한 교육도 진행됐다.

인체조직기증은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뼈, 피부, 심장판막, 인대, 혈관, 건 등을 사후에 환자들을 위해 기부하는 것으로 장기기증과 마찬가지로 꼭 필요한 기증이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인지도 및 기증자가 현저히 적어 국내에서 사용되는 인체조직 이식재의 약 7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이는 연간 200억원 이상의 외화를 유출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있다.

(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는 보건복지부 지정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서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기증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교육 활동을 추진함은 물론 인체조직 기증율을 높이기 위해 병원 및 민·관 관련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활동을 넓혀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