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치료 신속한 대응시스템 구축
상태바
뇌졸중치료 신속한 대응시스템 구축
  • 박현
  • 승인 2010.10.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뇌졸중학회, 세계석학 3인 초청 간담회 가져
대한뇌졸중학회(회장 윤병우)는 10월13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세계 뇌졸중의 날(10월29일)을 앞두고 뇌졸중 각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초청해 뇌졸중 인식증진을 위한 전 세계적인 활동, 최신 치료법, 체계적인 뇌졸중치료 등 최근의 연구결과와 치료동향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는 미국뇌졸중학회 회장이며 UCLA 신경과 및 뇌졸중센터의 제프리 세이버(Jeffrey L. Saver) 교수, 신시내티대학교 뇌졸중센터 및 신경과 과장인 조셉 브로데릭(Joseph P. Broderick) 교수, 국제뇌졸중학술대회 회장이며 시카고 일리노이주 의학대학 신경과 과장 필립 고렐릭(Philip B. Gorelick) 교수 등 뇌졸중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들이 발표자로 나섰다.

발표에 나선 3명의 석학들은 전세계적으로 6명 중 1명이 일생에서 뇌졸중을 경험하고 2초마다 1건의 뇌졸중환자가 발생하며 6초마다 1명이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심각한 상황이며, 뇌졸중으로 인한 환자들의 고통과 사회경제적 질병부담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뇌졸중의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뇌졸중 증상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서 환자들이 빨리 병원에 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뇌졸중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첫 발표자로 나선 미국뇌졸중학회 회장인 제프리 세이버 교수는 ‘뇌졸중 인식증진 및 병원 전 단계 응급처치’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전 세계적으로 매년 1천500만 명의 뇌졸중환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뇌졸중을 신속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증상발생부터 병원에 내원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인의 뇌졸중 증상 인지도를 올리고 현장에 출동하는 구급대원들이 프로토콜을 통해 뇌졸중 가능성을 신속하게 파악한 후 빨리 응급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후송하면서 병원에 미리 연락해 병원은 응급치료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것이 최근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이버 교수는 “미국뇌졸중학회에서는 안면(Face), 팔다리의 운동 및 감각기능(Arm), 언어능력(Speech) 중 하나에 문제가 발생하면 빠른 시간(Time)안에 응급실에 갈 수 있도록 인식증진활동(FAST)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면서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뇌졸중 치료를 위해 병원도착 전 단계와 병원 내 치료를 통합한 급성 뇌졸중 치료 시스템이 보다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보급되는 중이다”이라고 덧붙였다.

초급성기 뇌졸중치료에 대해 발표한 조셉 브로데릭 교수는 “급성 허혈성 뇌졸중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뇌손상이 완전히 진행되기 전에 뇌혈류를 다시 회복시키면서 뇌혈류가 회복될 때까지 뇌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맥으로 투여하는 혈전용해제(T-PA)는 혈관이 막힌 후 4시간 반 이내에 투여 시 환자의 예후를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된 치료제”라며 뇌졸중의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혈전용해제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브로데릭 교수는 그 밖의 급성기 치료 방법들로서 효과가 강하고 부작용이 적은 새로운 혈전용해제의 개발, 최신기법의 뇌영상 촬영을 이용해 뇌졸중 증상 발생 후 4시간 반이 지난 환자들 가운데 혈전용해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환자 선별, 심장마비 환자에서 뇌손상을 줄이는 효과가 입증된 저체온 요법을 활용해 뇌손상을 줄이는 시도 및 혈전을 더욱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카테터를 이용한 동맥내 혈전용해술 및 새로운 혈전제거 기구 개발 등 최근 연구되고 있는 최신 치료방법들에 대해 설명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인 국제뇌졸중학술대회 회장인 필립 고렐릭 교수는 ‘체계적인 뇌졸중 치료의 이득’에 대해 발표하면서 “뇌졸중센터 설립 등의 체계적인 뇌졸중 진료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자원과 전문인력의 투자가 필요하지만, 결국 환자의 예후를 개선 시켜 사회경제적으로 의료 비용을 줄이는 효과가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어 “체계적인 뇌졸중 치료시스템 은 혈전용해술 치료 비율을 올리며 더 빨리 치료를 시작할 수 있게 하여 혈전용해술의 치료 효과를 올릴 수 있다. 또한 급성기 뇌졸중 환자에게는 예후를 악화시키는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체계적인 뇌졸중 치료로 이러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대한뇌졸중학회 윤병우 회장은 “국내 뇌졸중을 앓고 있는 환자 수는 약 76만 명이며 매년 10만 건의 뇌졸중이 발생하여 인구 10만 명 당 216건의 뇌졸중이 발생하고 있다”며 “사회가 노령화 되면서 뇌졸중 환자의 증가 속도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어 2030년에는 현재보다 약 2.5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이어 윤 회장은 “우리나라도 뇌졸중 치료환경에 있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뇌졸중 증상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낮기 때문에 뇌졸중 증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다양한 뇌졸중 인식증진 활동을 펴나갈 계획이며 궁극적으로 보다 나은 치료환경을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뇌졸중학회(회장 윤병우)는 세계뇌졸중기구와 공동으로 10월13일부터 10월16일까지 4일 동안 세계뇌졸중학회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