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5-23 13:56 (월)
최고의 의사
상태바
최고의 의사
  • 박현
  • 승인 2005.11.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의사는 어떤 의사일까?

매스컴에 자주 오르락내리락 하여 유명한 의사가 최고의 의사일까? 반드시 그렇지 만은 않다.

질병과 환자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고 환자에게 편안하게 대해 주는 의사가 최고의 의사일 것이다.

한 조사결과 최고의 의사 1위는 자세히 설명을 해 주는 의사가 차지했으며 능력이 뛰어난 의사와 용기와 희망을 주는 의사가 2∼3위를 차지했다.

반면 바람직하지 않은 의사 1위는 환자와 대화하지 않는 의사였으며 능력이 부족한 의사와 환자의 인격을 무시하는 의사가 2∼3위를 차지했다.

즉 질병과 환자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는 의사가 최고의 의사로 꼽힌 것이다. 두 번째로는 진료와 수술 및 검사, 처치 등 능력이 뛰어난 의사를 선호했으며 반드시 회복을 할 수 있다며 용기와 희망을 주는 의사가 다음을 차지했다.

이밖에도 환자의 말을 잘 들어 주는 의사와 병실회진을 자주 하는 의사 그리고 환자가 원할 때 만날 수 있는 의사가 최고의사의 반열에 들어갔다.

하지만 바람직하지 않는 의사로는 질병과 환자의 상태에 대해 설명해주지 않는 의사와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고 말을 막는 의사가 꼽혔다.

이어서 진료에 있어서 수술이나 검사 및 처치 능력이 부족한 의사와 인사도 받지 않고 환자의 인격을 무시하는 의사를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의사로 지적했다.

최근 들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수준이 많이 높아졌다. 인터넷 등을 통해서 자신의 질병에 대해 자세히 공부를 하고 일정한 지식을 터득한 후에 찾아오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 실력 없는 의사라고 낙인찍힐 수도 있다.

따라서 환자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고 질병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물론 수십명씩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 때문에 쉽지 않겠지만 환자가 자세히 그리고 열심히 설명해 준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세히 설명해주는 의사가 최고의 의사이고 환자와 대화를 하지 않는 의사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는 의사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