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12-01 15:08 (목)
아우어서비스
상태바
아우어서비스
  • 박현
  • 승인 2005.04.19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중심의 병원"과 "교수가 365일 직접 진료하는 병원"을 모토로 새로운 의료문화 창달에 앞장서고 있는 건양대병원이 "아우어(OUR)서비스"라는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해 관심을 끈다.

아우어(OUR)서비스는 건양대학교병원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말한다.
그 내용을 보면 △One-Stop서비스=우리는 고객의 시간을 내시간처럼 아낀다 △Upgrade서비스=우리는 어제보다 향상된 서비스로 고객을 모신다 △Refreshment서비스=우리는 항상 쾌적한 환경과 새로움을 추구한다 등이다.

이는 병원 설립자인 김희수 총장의 발의에 의해 체계화한 서비스로 모든 교직원이 인성(人性)을 바탕으로 효(孝)정신으로 무장해 고객과 교직원, 고객과 병원이 혼연일체가 되는 서비스 이념이다.

건양대학교병원은 고객위주의 친절하고 신뢰받는 병원으로서의 이미지를 특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온 아우어서비스의 실천의지를 다지고 그 정신을 길이 기리기 위해 병원 현관 앞에 아우어서비스 비(碑)를 건립하기도 했다.

아우어서비스는 건양대학교병원이 지향하는 신뢰받는 의료문화 창달의 기본 행동강령으로 삼고 있으며 이 정신을 각종 병원정책에도 깊숙이 반영해 환자중심의 병원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의 시간을 내 시간처럼 아낀다는 One-Stop서비스는 환자들이 편하게 진료를 받고 대기시간도 줄일 수 있도록 이동동선을 고려해 외래 각 진료과와 진료부서를 적소에 배치했다.
대전지역 병원에서는 최초로 에스컬레이터와 ATS(자동반송장치)를 설치해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환자에 대한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심장병원과 소화기병원을 비롯해 장특수클리닉, 흉통클리닉 등 전문화된 특수클리닉을 마련하고 전문적인 치료는 물론 관련된 질환의 진료와 검사, 치료를 한자리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해 고객들의 이동동선을 최소화함으로써 빠르고 편리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우리는 어제보다 향상된 서비스로 고객을 모신다는 Upgrade서비스는 보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다.

최고의 치료는 물론 치료 외적인 부분에서도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양대학교병원하면 친절을 떠올릴 정도로 친절한 병원으로서의 이미지를 강하게 얻고 있다. 이러한 이미지를 굳힐 수 있는 것은 매일 아침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되는 친절교육의 덕택이다.

또한 다른 부서의 업무까지도 모든 직원들은 알고 있는 상태에서 진정한 서비스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매주 직무교육과 외부강사를 초청해 인성교육 및 교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내강사제도를 두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자세를 갖추고 고객을 감동시키는 병원으로의 재도약을 꾀하고 있다. 건양대학교병원의 이러한 끊임없는 교육은 몸에서 우러나오는 친절한 서비스를 위한 자양분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건양대병원의 친절 서비스는 다른 병원에게도 영향을 미쳐 지역 의료계를 건전하게 움직이게 하는 기초가 되고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는 항상 쾌적한 환경과 새로움을 추구한다는 Refreshment서비스는 자연친화적 환경을 추구해 고객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건양대병원의 동쪽과 북쪽은 산으로 둘러 쌓여 포근하고 아늑함을 느끼게 하는 한마디로 어머님의 품안과 같은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게다가 동양화를 그대로 펼쳐놓은 듯 그림같이 아름다운 구봉산(대전8경)이 손에 잡힐 듯 눈앞에 펼쳐져 환자는 물론 병원을 찾는 모두의 마음을 안정시켜준다.

이처럼 환자치료에 더없이 좋은 환경을 모두 갖춘 건양대학교병원은 무엇보다 청결을 가장 우선으로 삼고 모든 교직원들이 종이조각 하나도 그냥 지나치지 않는 등 깨끗한 병원으로 정평이 나있다.

또한 산뜻한 인테리어로 호텔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병원을 찾는 고객들이 밝은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환자 및 보호자들의 편의를 위해 각 동마다 전망이 뛰어난 휴게실(Day Room)과 간이 주방을 설치했다. 최근에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식사를 함께 할 수 있도록 간이주방을 현대적인 감각의 인테리어로 교체했다.

건양대병원의 차별화 된 서비스인 아우어서비스가 타 병원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