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뇌혈관질환 예방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심뇌혈관질환 예방 심포지엄 개최
  • 박해성
  • 승인 2010.09.0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10일 서울성모병원에서
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회장 서일·연세의대)와 가톨릭의과대학 내과재단은 오는 10일 오후 1시 서울성모병원 별관에서 ‘2010 심뇌혈관질환 예방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국내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자가 연간 6만9천여명이 발생하고 있지만 뇌혈관질환과 심장질환 역시 전체 사망자의 20% 이상인 연간 5만여명의 사망자를 내는 위험한 질병이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은 생존한 환자에게도 심각한 장애를 남기고, 가족과 사회적인 부담 역시 커 전체적인 질병 부담이 암보다도 큰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발생규모와 질병부담에 비해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사회적 관심이나 투자가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의 현주소를 파악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학계와 정부를 대표하는 연자들이 정부의 심뇌혈관질환 종합대책과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사업을 소개하고 향후 계획을 집중 논의한다.

2부에서는 운동과 영양, 수면장애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 방안을, 3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 분야에서 학술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들을 검토해 향후 연구방향을 가늠한다.

기초의학과 임상의학, 영양학, 운동학,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비롯해 정부의 심뇌혈관질환 담당 주무관, 권역심뇌혈관센터 책임자들이 참여해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종합적인 토론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예방학회 서일 회장은 “서유럽과 북미 지역에서는 오랫동안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집중적인 연구와 정책적 노력으로 질병 예방에 큰 효과를 본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중요한 국가적 과제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