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월 분만 100건 달성
상태바
서울성모병원 월 분만 100건 달성
  • 김명원
  • 승인 2010.03.1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산부 중심 치료-관리-예방 시스템 완비
2008년 우리나라 출산율이 1.15명으로 감소하면서 세계 최저 출산율을 보이는 등 저출산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가 월 분만 100건을 달성했다.

서울성모병원은 지난해 3월 개원 이래 산부인과의 분만건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지난 2월에는 104건의 분만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는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만이 갖추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의료진과 첨단시설, 체계적인 진료 프로세스 등에서 비롯됐다.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는 고위험 임신 클리닉을 비롯해 △산전 정밀초음파 클리닉 △산전 유전질환 클리닉 △선천성 기형 클리닉 △태아 치료 클리닉 등 임신 전부터 출산 후인 산욕기까지 전 기간 동안 임산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요소를 치료 관리 예방할 수 있도록 전문클리닉과 프로그램을 임산부 중심으로 갖춰다. 특히 24시간 전문의가 상시 대기해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진료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

또한 산모의 빠른 쾌유와 아기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산욕기 동안의 회음부 관리 및 골반근육 강화운동, 목욕시키기 및 배꼽 소독을 포함한 신생아 관리, 효율적인 모유수유 등 다양한 내용의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족들의 격려 속에 산모가 자연 진통을 극복할 수 있도록 분만대기실(진통실)을 개방하고 분만실에서도 남편과 함께 소중한 아기 탄생의 시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내 집처럼 편안한 분만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는 “절대적인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의료사고의 위험의 일선에 노출되어 있는 현실을 돌이켜볼 때, 이번 월 분만 100건 달성은 산부인과 의료진의 밤낮 없는 노력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성과”라며 “국내 최고의 부인질환 전문 진료기관이라는 자부심과 사명감으로 임산부들이 서울성모병원을 선택한 만큼 안심하고 임신과 출산을 즐길 수 있도록 최고의 진료시스템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는 지난 9일 홍영선 서울성모병원장을 비롯해 산부인과 신종철 교수 등 많은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월 분만 100건 달성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난 2월 100번째 아기로 태어난 아기와 가족들을 초청해 기쁨을 함께 했으며, 월 분만 100건 달성에 기여한 마취통증의학과와 신생아실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