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해외환자 유치에 46억원 지원
상태바
지역 해외환자 유치에 46억원 지원
  • 최관식
  • 승인 2010.02.16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개소 선정해 소요예산의 70%까지 최대 15억원 이내
정부는 지역별 특성화된 핵심역량 구축으로 차별화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선도 우수의료기술산업 육성지원’ 사업을 시행키로 했다.

올해 처음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보건복지가족부의 해외환자유치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공모를 통해 지역별 특화된 우수의료기술 발굴 및 육성, 인프라 개선 및 마케팅 활동 등을 지원한다.

정부예산은 46억원으로, 최대 15억원 이내에서 소요예산의 70%를 지원하며, 4∼5개소가 지원될 예정이다. 다만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은 최대 10억원 이내에서 50%를 지원한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시도는 지자체와 외국인환자 유치 등록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3월 12일까지 보건복지가족부에 제출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www.m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우수기술 경쟁력, 특화 가능성, 외국인환자 토털서비스 제공(선도기업) 정도, 사업추진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3월말에 지원 대상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09년 5월 의료법 개정으로 외국인 환자 유치사업이 본격화된 후 그간 보건복지가족부 중심으로 홍보 및 인프라 구축 등 제반 사업이 추진되면서 지역에 대한 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2010년도에 예산을 반영해 올해부터는 지역의 우수 의료서비스를 발굴하고 지역의 해외환자 유치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특화된 의료기술 및 지역의 관광자원 등이 효율적으로 연계돼 지역의 경제 활성화 및 신성장동력산업인 해외환자 유치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보건복지가족부는 2009년 1∼11월까지 등록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해외환자 유치실적을 자체 조사한 결과 616개소에서 응답해 5만5천324명(실환자 기준)으로 집계됐으며, 경제불황, 신종인플루엔자 확산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2008년 대비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유치환자에 대한 국적, 성별, 진료과목, 주상병명, 입원기간 등 자세한 통계자료는 의료법 관련규정에 따라 오는 3월말에 집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