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서울병원 자리에 종합의료복합단지 신설
상태바
국립서울병원 자리에 종합의료복합단지 신설
  • 최관식
  • 승인 2010.02.11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광진구 등과 업무협약 체결하고 연구 위주로 기능 전환키로
보건복지가족부는 소속기관인 국립서울병원을 헐어내고 그 자리에 종합의료복합단지(가칭)를 신설하기로 하고 11일 오전 11시30분 국립서울병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 협약은 종합의료복합단지(가칭) 조성을 통한 중곡역 일대 개발계획 수립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보건복지가족부장관, 권택기 국회의원, 광진구청장 간의 상호 역할과 필요한 제반사항을 명확하게 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 협약에 의해 중곡역 역세권이 종합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복지부, 국회의원, 광진구의 역할분담이 이뤄지게 되며 서명 날인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국립서울병원은 1962년에 설립돼 건물관리의 효용도가 저하되고 정신질환자를 위한 적절한 치료가 곤란해 1989년에 이미 재건축할 것을 계획했으나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므로 이전해야 한다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에 의해 무산돼 왔다.

2003년도에는 2차례에 걸쳐 병원시설 기부자 공모방식에 의한 이전사업을 추진키로 계획을 변경했으나 그 또한 지역주민 및 지자체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해 갈등의 골만 깊어져왔다.

이에 따라 지역 국회의원과 복지부, 광진구청, 주민자치위원장, 시·구 의원, 중립적 갈등관리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된 갈등조정위원회가 그동안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주민과의 교량 역할을 해 왔다.

여기에서 국립서울병원을 광진구 외부지역 이전→광진구 내 대체부지로 이전→현 부지 신축 순으로 검토하되 검토된 사항은 최종적으로 주민보고회를 개최해 정확하게 알리고 주민의사 확인 및 동의를 받기로 회의진행 방식을 결정했다.

최우선적으로 이전을 위한 대체부지 확보에 노력했으나 해당지역이 농림지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건축물 신축이 불가능하거나 주민반대, 접근성 등 이전부지 조건에 부적합해 대체부지를 마련하지 못했다.

대체부지가 없는 상황에서 국립정신건강연구원, 의료행정타운, 의료바이오비즈니스센터로 구성되는 (가칭)종합의료복합단지를 현 부지에 설립해 환경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중곡역 일대 종합개발계획과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며, 모든 논의사항을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원칙 하에 주민들에게 정보전달을 위해 3차례의 주민보고회를 개최한 후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이 신축안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정신질환자 치료를 주로 하던 국립서울병원은 연구 위주의 국립정신건강연구원과 임상센터로 기능이 완전히 바뀌게 되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정신보건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또 9개 이상의 각종 보건·의료행정 기관들이 입주해 의료행정타운을 마련하게 되면 중곡역 일원에 새로운 위상이 조성될 전망이다.

의료바이오비즈니스센터에는 의약·의료기술·바이오벤처 관련 기업이 입주해 유동인구를 창출하고 고용 및 취업유발효과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의 상징적인 명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되며, 공용주차장, 어린이놀이시설 등 주민편의시설도 제공될 계획이다.

이를 원동력으로 광진구는 중곡동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지구단위 계획에 탄력을 받아 중곡역 일대 현재 4층 내외 건축이 가능하던 것을 20층 규모로 신축이 가능하도록 변경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조속히 ‘종합의료복합단지 추진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주민과 약속한 사항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