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장애 진단 동영상 제작
상태바
양극성장애 진단 동영상 제작
  • 박현
  • 승인 2009.12.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우울ㆍ조울병학회, 전국 200개 병원에 배포
대한우울조울병학회는 정신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양극성장애의 정확한 진단을 돕기 위해 학회공인 영상물을 제작했다.

대한우울ㆍ조울병학회(이사장 박원명,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는 양극성장애의 정확한 진단을 돕기 위한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지난 5월 ‘조울병 인지 주간’에 진행한 ‘둥근 사회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활동으로 양극성장애 초기의 정확한 진단을 돕기 위해 정신과 전문의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 제작된 동영상은 학회 소속 전국 200개 병원에 배포되며 학회 홈페이지(http://www.ksdb.or.kr)에도 게시될 예정이다.

이번 동영상은 양극성장애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돕자는 취지로 제작됐으며 양극성장애 진단이 어려웠던 환자의 실제 사례를 토대로 약 16분 분량의 재연 영상물로 구성됐다.

양극성장애는 우울증이 나타나는 기간이 조증의 기간보다 일반적으로 길게 나타나 우울증과 혼동되어 진단되기 쉽다. 환자들 또한 조증이 나타나는 기간에는 병원을 찾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의료진의 상담이 주가 되는 정신과 치료에서 양극성장애를 정확히 진단하기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동영상 제작의 총괄 책임을 맡은 윤보현 박사(국립나주병원 정신건강과)는 “양극성장애의 경우 환자들의 질환에 대한 인식이 낮고 의료진도 판단하기 어려운 증상으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동영상이 의료진들의 양극성장애 진단 및 효과적인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소감을 밝혔다.

양극성장애는 과하게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가라앉는 우울증의 감정상태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으로 우울한 증상만 나타내는 우울증과는 다른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양극성장애 환자 중 70% 정도가 초기에 조울증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가운데 60%는 단순 우울증 치료를 받게 된다.

양극성장애 환자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 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거나 만성화 될 우려가 있다. 조증이나 우울증의 증상이 1~2주간 지속될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약물치료 등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권고되고 있다.

올해 처음 시작된 ‘둥근 사회 캠페인’은 대한우울ㆍ조울병학회가 주관하고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후원하는 양극성장애 대국민 캠페인으로 매년 5월 ‘조울병 인지 주간’에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양극성장애 진단 동영상 제작과 더불어 양극성장애에 대한 무료 강좌 및 진단 검사, TBS 라디오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