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외과 지원 양극화 뚜렷
상태바
전공의 외과 지원 양극화 뚜렷
  • 윤종원
  • 승인 2009.12.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여 올린 병원만 정원 채워...미달사태 여전
정부의 외과 살리기 정책에도 서울의 몇몇 대학병원을 제외한 다른 대학병원에서는 외과 전공의 미달사태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서울지역 주요 대학병원들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전공의 모집을 마감한 결과 서울대병원과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은 예년과 달리 흉부외과와 외과, 산부인과 등에서 거의 정원을 채웠다.

삼성서울병원의 경우 지난해 3명 모집에 1명이 지원해 미달됐던 흉부외과에 4명이 지원해 정원(4명)을 채웠으며, 일반외과(1.13대 1)와 산부인과(1.28대 1) 등도 정원을 넘어섰다.

서울아산병원도 5명을 모집한 흉부외과에 5명이 지원해 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외과(1.17대 1)와 산부인과(1대 1) 등을 비롯한 모든 진료과목에서 미달사태가 없었다.

서울대병원은 흉부외과가 3명 모집에 5명이 지원해 1.6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하지만, 이 병원은 외과(0.74대 1)와 비뇨기과(0.57대 1)에서 지원자가 미달됐다.

반면 다른 대학병원들은 흉부외과 등 외과계열의 미달사태가 여전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5명 정원인 흉부외과에 겨우 1명이 지원했으며, 외과는 총 23명 모집에 3명이 지원하는데 그쳤다.

중앙대병원과 가천의대길병원, 한양대병원 등에서도 흉부외과와 외과는 지원자가 아예 없거나 정원을 채우지 못했으며, 이런 사정은 지방의 대학병원에서 더 심했다.

이에 따라 의료계에서는 정부의 외과 지원정책이 오히려 대학병원 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했다는 불만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대학병원의 흉부외과 교수는 "외과 수술이 많은 대학병원은 외과 계열 전공의의 급여를 대폭 올려 지원자가 몰렸지만, 그런 혜택을 내놓지 못한 병원들은 미달사태가 더 심해졌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