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인증제 도입된다
상태바
장례식장 인증제 도입된다
  • 최관식
  • 승인 2009.11.2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표원, 병원간 검사결과 공동활용 등 50개 생활표준화과제 추진
장례식장 서비스 인증제 및 의무기록 DB 표준화가 추진된다.

장례식장 서비스의 경우 현행 KS S 2021(장례식장 서비스)에 의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심사할 수 있도록 KS 인증심사기준을 제정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심사항목은 표준약관, 장례절차별 관리대장, 부당한 요구금지를 위한 관리, 음식물 위생관리, 고객불만 처리절차 등 기본 80항목의 확인 및 사업장별 고유한 서비스 내용이 대상이다.

또 병원 간 검사결과(X-ray, CT, 초음파 등) 공동 활용을 위한 표준화도 추진된다. 2011년 12월까지 관련 KS 제정을 목표로 병원간에 환자의 진료정보 및 검사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진료에 신속 활용하기 위해 진단데이터 양식 및 검사결과 등 의무기록 DB를 표준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이고 신속·편리한 온라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병원간 상호 운영성이 확보된 진료정보 교류체계도 표준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보건복지분야 생활표준화 과제로는 △의료 시험분석기관의 적합성평가체계 표준화 △노인요양시설 서비스 표준화 및 인증 도입 △산후조리원 서비스 인증 도입 △고령자 및 장애인의 기기 활용 편리성 향상 표준화 △고령자 및 장애인용 생활제품의 표준 개발 등이 추진된다.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남인석)은 표준화되지 않아 발생하는 국민의 불편과 사회적 낭비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국민생활과 밀접한 50개 생활표준화과제를 발굴해 2012년까지 개선해가는 ‘1250 친서민 생활표준화 계획’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계획은 대국민 표준화 수요조사, 표준화 경진대회, 소비자단체, 표준관련 유관기관과의 협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민이 바라는 100개의 표준화 과제를 발굴, 시급성과 파급효과를 고려해 50개 과제를 최종 선정하고, 2012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완료한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60년대 산업육성이라는 초기 정책방향에 따라 산업과 기술 중심의 표준을 집중적으로 제정해오다 2000년부터 ISO, IEC 등 국제표준과의 부합화 과정에서 장애인,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표준 일부가 도입됐으나 이번과 같이 본격적으로 생활표준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에 발굴된 생활표준의 도입이 이뤄지는 2010년은 그동안 산업표준화 과정에서 소외됐던 서민과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서 국가표준을 개선하는 사회적 통합의 역할을 수행하는 생활표준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친서민 생활표준화 계획의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편리한 사회 △건강한 사회 △미래사회 등 3대 분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선정된 50개 과제 중 병원 간 검사결과 공동 활용 등과 같이 특허권자, 관련 기업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과제라 할지라도 국민의 불편을 해소한다는 기본방침에 따라 추진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