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DUR 시범사업 제주도 확대에 우려
상태바
의협, DUR 시범사업 제주도 확대에 우려
  • 김완배
  • 승인 2009.11.20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 즉 DUR 시범사업을 고양시에 이어 제주도까지 확대하겠다는 복지부의 방침에 대해 의료계가 우려를 나타내고 의료계와 협의를 거쳐 제대로 된 DUR 시범사업 확대여부를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경만호) DUR 대책위원회는 17일 ‘DUR 제주도 시범사업 확대 실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처방단계 DUR 적용에 따라 업그레이드된 2차 모듈을 반영하기 위한 청구 소프트웨어업체의 업그레이드가 최종 완료되지 않아 혼선이 계속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점이 있는 상황에서 제주도 시범사업 확대실시에 우려를 나타냈다.

DUR은 중복처방이나 병용처방을 방지해 국민건강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경기도 고양에서 올 6월부터 1차 시범사업이 시작된데 이어 지난 2일부터 제주도지역에서 처방단계 2차 시범사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DUR 모듈이 청구 소프트프로그램에 반영되지 않은채 2차 시범사업이 추진돼 의료기관이 제외된채 약국만 참가하는 기존의 조제단계 DUR 형태로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협이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는 특정 질병에 관련한 약제를 제한하는 질병금기를 추가로 추진하고 있기때문. 의협은 치료약을 선택하는 의사의 처방권을 지나치게 간섭하는 것으로 현재 DUR에 포함돼 있는 중복금기 처방과 마찬가지로 의사가 프로그램의 도움없이는 도저히 약을 조절할 수 없는 상황에 봉착하게 될 것으로 걱정하고 있다.

의협은 의료기관 청구 소프트웨어에는 모듈이 반영되지 않은 채 약국에만 프로그램이 설치돼 있는 상태에서 시행되는 2차 시범사업은 반쪽짜리 시범사업밖에 안된다며 시범사업의 모든 과정과 결정사항을 의료계와 성실히 의논해 제대로 된 시범사업을 하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