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탈레이트, 男兒 여성화시켜
상태바
프탈레이트, 男兒 여성화시켜
  • 윤종원
  • 승인 2009.11.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플라스틱 제품에 첨가된 프탈레이트(phthalates) 물질이 남자 어린이의 호르몬 체계에 이상을 일으켜 남아를 여성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BBC방송 인터넷판은 17일 미국 로체스터대학의 연구결과를 인용,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임신 여성에게서 태어난 남자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남아들에 비해 여성적인 경향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프탈산계 물질은 호르몬을 교란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유럽연합(EU)에서는 몇 년 전부터 장난감에 사용이 금지됐지만, 비닐 장판과 PVC 제품 등 다른 플라스틱 용품에는 널리 사용되고 있다.

로체스터대의 샤나 스완 박사 연구진은 임신 중반부터 산모의 소변을 채취해 프탈레이트 물질의 잔류량을 검사했다.

이후 74명 남아와 71명 여아를 출산한 산모 그룹을 추적, 아이가 4~7세가 됐을 때 갖고 노는 장난감의 종류와 주로 하는 놀이가 무엇인지 조사해 프탈레이트계 성분인 DEHP, DBP가 아이들의 놀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했다.

연구진은 산모의 뱃속에서 태아가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정도가 높을수록 나중에 로봇, 자동차 등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레슬링 등 남자 아이들이 잘하는 놀이를 하는 경향이 덜한 것을 관찰하고, 이들 물질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 과정에 이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추정했다.

화학물질의 폐해를 알리는 시민단체 CHEM의 엘리자베스 샐터-그린은 이 연구결과에 대해 "프탈레이트가 건강에 매우 나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유아 단계뿐 아니라 이후 성장 과정에서도 남자 아이들의 여성화에 프탈산 물질이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우려된다"고 말했다.

로체스터대 연구진의 논문은 국제남성학저널 최신판에 실렸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