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비스콘 출시, 국내 OTC 본격 진출
상태바
개비스콘 출시, 국내 OTC 본격 진출
  • 박현
  • 승인 2009.11.05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킷벤키저 코리아, 위식도역류질환 증상완화제
세계적인 생활용품 및 헬스케어 전문업체인 레킷벤키저의 한국법인인 레킷벤키저 코리아(대표 존 리)가 위산에 의한 가슴쓰림(Heartburn)과 위역류(Reflux)를 치료하는 신개념 일반 의약품 ‘개비스콘(Gaviscon) 페퍼민트 현탁액’을 출시, 국내 OTC(일반의약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개비스콘은 기존 위질환 치료제와는 전혀 다른 독특한 작용기전을 가진다. 개비스콘의 주성분인 알긴산 나트륨은 노르웨이 해안 해조류에서 추출해 의약품용으로 생산한 것으로서 위산과 반응해 끈적끈적한 겔 형태의 방어층을 형성한다. 개비스콘은 위역류를 막는 동시에 방어층 아래에서는 pH의 변화가 없어 정상적 소화작용을 수행하도록 했다. 개비스콘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와는 다른 약물이다.

알긴산나트륨이 위산과 반응해 겔 형태의 방어층을 형성해 위역류를 막는 동시에 방어층 아래는 정상적 소화작용을 유지시킨다

개비스콘은 효과가 빠르고 오래 지속(4시간 이상)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H2RAs(히스타민-2수용체길항제/ 잔탁 등)나 PPIs(양성자펌프억제제/ 넥시움, 로섹 등)는 효과가 발현되는 데에 수시간이 소요되는 데 반해 개비스콘은 복용자의 74%가 5분 이내 진정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비스콘은 물리적, 비전신(非全身) 작용으로 약물이 혈류로 흡수되지 않아 다른 의약품과의 병용처방은 물론 임신 중 복용도 가능하다. H2RAs나 PPIs와의 병용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비스콘은 1970년 영국에서 첫 발매한 이래 현재까지 유럽, 아시아 등 36개국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관련 제품군 시장 점유율 1위로 초기 가슴쓰림(Heartburn) 치료에 가장 널리 쓰인다.

개비스콘은 수많은 임상시험을 거쳐 5개국 이상에서 29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됐으며 최근 러시아 임상시험에서는 30명의 가슴쓰림 환자들이 1주일간 개비스콘을 복용한 결과 90% 이상에서 증상완화가 나타났고 내시경 검사에서도 호전된 사실을 발견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의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는 “한국의 위장관 질환이 과거 위염, 위궤양 중심에서 최근에는 위식도역류질환으로 이동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고, 삼성서울병원 소화기내과 이풍렬 교수는 “최근 보고를 보면 우리나라 인구의 약 10%가 위식도역류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시아에서는 특히 한국, 일본, 대만에서 그 유병률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위장질환 치료제 시장은 3900억원 규모(제산제 800억원)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2008년 IMS 데이터) 우리나라의 위식도 역류질환 유병률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제품 구매 수요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개비스콘 마케팅 담당 이성한 부장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위식도역류질환과 초기 적절한 치료의 중요성을 알릴 것”이라며 “특히 개비스콘은 기존 제산제의 작용기전과는 달리 위에서 독특한 방어층을 형성헤 위역류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신개념 가슴쓰림(Heartburn) 치료제이며 복용 후 즉시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비스콘은 병(150mL)과 포(10mL x 4포) 2가지 형태로 약국에서 판매된다. 제품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개비스콘의 홈페이지(www.gaviscon.co.kr)를 통해 확인하거나 고객상담센터(080-022-9547)로 문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