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DUR 2단계 2차 시범사업 실시
상태바
제주에서 DUR 2단계 2차 시범사업 실시
  • 최관식
  • 승인 2009.10.30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부터 제주 소재 의료기관과 약국 740여개소 대상.. 치과도 포함
의약품처방조제지원시스템(DUR) 시범사업이 11월부터 제주도로 확대 실시된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의약품 처방·조제 단계에서 실시간으로 중복 처방 여부 등을 점검할 수 있는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을 11월 2일부터 제주도 지역소재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총 740여 개소를 대상으로 2차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0월 30일 밝혔다.

1차 시범사업은 경기도 고양시에서 지난 5월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했으며 전국 확대 시까지 연장키로 했다.

복지부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의약품 처방·조제 지원시스템 1단계 사업을 통해 동일 처방전 내에서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전국 요양기관에 실시하고 있다.

또 2009년 5월 1일부터는 고양시에서 1단계 사업에 추가해 동일의료기관 내 다른 진료과목 간 및 다른 의료기관 간 처방단계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2단계 시범사업을 고양시 전 약국 및 일산동구 소재 병·의원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이었으나 전국 확대 시까지 연장키로 했다.

제주도에서 실시될 2단계 2차 시범사업을 위해 복지부는 제주도 의사·치과의사·약사회와 2차례 간담회 및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고양시에서는 참여하지 않았던 치과의원을 포함, 제주지역 의료기관과 약국이 모두 참여하게 됐다.

시스템 운영방식은 의사·약사가 처방·조제 내역을 컴퓨터에 입력하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중앙 서버에 누적된 환자의 조제 기록을 통해 금기 및 중복약물이 점검돼 실시간으로 모니터 상에 띄워진다.

이 경우 금기 및 중복 약물과 관련된 정보 이외에는 환자 개인 정보는 일체 제공되지 않는다.

금기 및 중복 약물이 발견될 경우 의사는 직접 처방을 수정할 수 있고, 약사는 처방한 의사에게 처방 변경 여부 등을 문의, 환자에게는 점검 내역 등을 설명해 준다.

복지부는 이번 2차 제주도 시범사업을 통해 참여 의사 및 약사의 의견, 환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한 후 내년 말에는 DUR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동 사업을 통해 의약품의 안전하고 적정한 사용을 유도, 약화사고 방지 및 국민 건강을 한층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