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희 교수 엑셀 이용한 표본수 산정 저술
상태바
신임희 교수 엑셀 이용한 표본수 산정 저술
  • 최관식
  • 승인 2009.10.1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통계학교실 신임희 교수가 가톨릭의대 임현우 교수와 함께 ‘임상연구에서 엑셀을 이용한 표본수 산정 series1’을 출간했다.

이 책은 2008년부터 10년간 진행되는 국가임상시험사업단(Konect)의 임상연구자 교육을 위해 그간의 교육경험을 토대로 저술됐다.

임상시험을 비롯한 임상연구를 위해 Konect의 과제로 지정된 임상연구자 교육은 가톨릭의대를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해 이뤄져왔고, 임상연구자들이 과학적, 윤리적인 연구를 시행할 수 있는 연구 마인드를 구축해나가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교육의 의학통계 심화과정을 신임희 교수가 진행하고 있다.

신 교수의 이 저술은 임상연구 시행의 주된 이슈가 되고 있는 표본수 산정 과정에서 기존의 어려운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엑셀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개발, 표본수 산정과 관련된 연구자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전환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국내에서 표본수계산 관련 교재가 처음으로 출간된 만큼 그 적용 및 활용범위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교재는 임상연구를 비롯한 의약품·의료기기의 임상시험, 의료 관련분야 및 임상연구자, CRA, CRC 및 CRO, 제약회사 등에서 관심이 커지고 있어 지역에 유치된 첨단의료복합단지 내에 들어설 첨단 임상시험센터를 비롯한 의료관련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