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원 운영, 대학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상태바
의전원 운영, 대학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 박해성
  • 승인 2009.09.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원장협회, 교육부 의전원 밀어붙이기에 반대
의학전문대학원 도입에 대한 논란이 또 다시 불거졌다.

교육과학기술부가 기존 계획에 따라 지난 몇 년간의 의전원 제도 운영에 관한 평가를 추진, 2010년에는 의사양성체제를 단일화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장협회(KAMC)가 적극적인 반대입장 표명에 나선 것이다.

현재 의전원으로 완전히 전환한 학교는 가천대, 가톨릭대, 경희대, 이화여대 등 15개교이며, 기존 학제와 병행하고 있는 학교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12개교, 미전환한 학교가 건양대, 순천향대, 울산대, 을지대 등 14개교이다.

하지만 교육부는 내년까지 학제를 2+4 또는 4+4로 일원화하는 방향으로 결정짓겠다는 입장이며, 각 대학들은 이에 반발해 의전원 전환 여부에 대한 결정을 대학 자율에 맡겨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의대·의전원장협회 임정기 회장(서울의대 학장)은 23일 의전원 관련 국회 공청회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교육의 발전에 가장 애쓰는 곳은 학교이다. 외부에서 강제적으로 획일적인 학제를 결정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며 “교육목표와 특성에 맞도록 각 대학에 자율적인 결정권을 줘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전원 학제가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몇몇 학교에는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제도를 없애자는 것이 아니라 그 선택권을 대학에게 줘야 한다는 것”이라 덧붙였다.

23일 ‘의학전문대학원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국회도서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공청회에서도 교육부의 학제 단일화에 대한 반대의견이 거셌다.

주제발표에 나선 한국의학교육협의회 안덕선 간사(연세의대)는 외국의 사례를 소개하고 주요 선진국들이 다양한 학제를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안 간사는 “애초 정부는 우수한 의료전문인력 양성, 대학입시 과열 완화 등을 목표로 제도를 도입했지만, 이공계 등 타 분야의 우수 인재가 의전원으로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의전원에 입학하기 위한 또 다른 입시 과열 현상이 나타나는 등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며 의전원 제도 자체에 회의적인 모습을 보였다.

토론에 나선 인제의대 이병두 학장은 “정책 추진과정에서 정부는 BK21 사업 참여 제한과 로스쿨 선발 불이익 등을 들어 대학이 의전원으로 갈 수밖에 없게끔 강제적 전환을 유도했다”며 “현재 의전원 학비는 950~1천만원에 이르고 있으며, 의대생과 의전원생이 한 장소에서 똑같은 교육을 받고 있으나 학위는 다르게 취득하고 있는 등 많은 제도의 단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학제 운영에 관한 선택권은 대학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