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병, 미리 알고 예방하세요
상태바
조울병, 미리 알고 예방하세요
  • 박현
  • 승인 2009.05.21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차병원 조울병 무료 공개강좌 개최
CHA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최중언)은 오는 25일(월) 오후 2시부터 본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조울병’ 무료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조울병 공개강좌에서는 △조울병 선별검사 △조울병 강의 △비디오 시청 △의료진과의 상담 순으로 이어지며 강의는 분당차병원 정신과 이강수 교수가 진행한다.

이날 특강을 맡은 이강수 교수는 ‘조울병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하며 강의 후에는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 참석한 모든 분들은 오후 2시부터 무료로 조울병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당일 결과를 확인하고 조울병이 의심되는 분에 한해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도 가능하다.

분당차병원 정신과 이강수 교수는 “보통 조울병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환자가 정확한 진단을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 문제는 진단과 치료가 지연 될수록 재발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라며 “이럴 경우 사회적, 경제적, 법률적 문제가 생기는 심각한 병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강수 교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일반인들이 조울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립과 조울병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도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조울병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한편 조울증은 기분이 좋고 들뜨는 상태인 조증과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교대로 나타난다고 하여 ‘조울병’ 또는 ‘양극성 장애’ 라고도 한다.

이러한 조증이나 우울증을 유발하는 인자는 확실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소인, 뇌의 변화, 스트레스가 조울병의 발생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혼이나 사별과 같이 인생에서 충격을 받는 일 등 이후에 발생한다.

조울증의 증상은 반복되지만 병이 생기는 기간은 예측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조증과 우울증 기간 사이에는 감정이나 행동이 정상이지만 때로는 조증 기간 후에 바로 우울증이 생기거나 우울증이나 조증 가운데 한 가지가 주로 나타나서 감정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경우도 있다. 또한 조증 증상과 우울증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문의는 031-780-5874(분당차병원 정신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