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를 위한 영어회화 표현법 500
상태바
의사를 위한 영어회화 표현법 500
  • 박현
  • 승인 2009.05.1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의료원 오동주 의무부총장-선경 의무기획처장
고려대학교 오동주 의무부총장과 선경 의무기획처장이 최근 "의사를 위한 영어회화 표현법 500"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일본의학영어교육학회’가 지난 2007년 7월 출판한 것을 오동주ㆍ선경 교수가 번역해 발간한 것으로 ‘학회발표편’과 ‘외래진료편’ 등 두 권의 서적에 의사에게 필요한 영어회화를 상황별로 분류해 소개했다.

서적의 내용은 ‘학회발표편’에서 △참가등록(접수데스크, 기술적인준비) △연제발표(인사, 연구의 결과, 고찰, 감사의 표현) △질의응답(질문하는 경우, 질문에 답하는 경우) △사회자(세션의 시작, 진행, 안내, 페회) △총회, 시상(개회인사, 시상, 폐회인사) △연회(연회의 진행, 사교적인 표현) △도움이 되는 관용문구(데이터 제시방법, 시작부터 결론까지, 연결표현, 질의응답) 등 총 7장으로 구성했다.

또한 ‘외래진료편’에서는 △접수(전화대응, 초진등록, 건강보험 가입 유무, 지불방법) △문진(인사, 주요증상 호소하기, 각 진료과별 표현) △진찰(진찰개시, 체온 및 맥박ㆍ혈압 측정하기, 청진하기) △검사(혈액ㆍ뇨검사 및 X-선 검사) △진단(검사결과의 설명, 좋은 결과일 경우, 유감스러운 결과인 경우, 병 상태의 설명) △치료(외래치료 및 내원치료) 등 6개 장으로 내용이 정리됐다.

오동주 의무부총장은 “우리나라의 경제력과 위상이 높아지면서 세계적인 수준의 국제학회들이 국내에 유치되고 있다. 의료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여건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이제 국제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이 책을 통해서 국제학회에서의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발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또한 선경 의무기획처장은 “해외환자유치 및 글로벌 의료환경이 가속화 됨에 따라 앞으로 의사 뿐만 아니라 간호사와 병원 직원들도 외국인과 자주 접촉하게 될 것이다. 해외 환자들이 늘어나고 외국인과의 접촉이 빈번해 짐에 따라 의료기관 종사자의 영어표현 능력은 필수가 됐다. 이 책을 통해서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진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서적은 병원간 글로벌 경쟁이 본격화되고 의료산업화를 위해 정부가 앞장서서 외국인환자 유치에 총력을 다 하고 있는 시점에 병원에 종사하는 환자접점 부서 등에서 스터디 자료로 활용하면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려의학ㆍ130쪽ㆍ각 권 2만2천원> 문의는 02-765-033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