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자핀 임상사용의 실제
상태바
클로자핀 임상사용의 실제
  • 박현
  • 승인 2009.04.28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김용식 교수팀
신세대 정신분열병 치료제를 논하는 정신약물학 서적들은 예외 없이 클로자핀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임상의사들이 막상 클로자핀을 사용하고자 할 때는 까다로운 사용법, 무과립증과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 때문에 사용을 주저하게 된다.

이에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김용식 교수팀은 지난 10여 년의 임상경험과 방대한 문헌고찰의 결과를 한데 버무려 이론적이면서도 지극히 실제적인 지침서인 ‘클로자핀 임상사용의 실제’ 를 출간했다.

이 책은 정신과 임상의사들을 위한 책으로 클로자핀에 대해 궁금해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국내외 연구결과를 포함한 전 세계 학자들 사이에 논의된 내용과 저자진의 임상경험 및 연구결과를 함께 포함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지난 십 수년 간 수백 명의 환자에서 클로자핀을 사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클로자핀에 대해 알고 싶은 89가지의 궁금증에 대해 Q&A형식으로 체계적으로 풀어쓰고 있어 책 전체를 읽지 않고 관련된 부분만 읽어도 임상의가 당장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을 구할 수 있다.

이 책은 6장 89개의 소제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개관=클로자핀은 어떤 약인가? △2장=클로자핀을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가? △3장=클로자핀의 구체적인 사용 방법은? △4장=클로자핀 투여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5장=클로자핀 투여 시 필요한 검사는? △6장=특수한 경우에 클로자핀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등으로 나눠져 있다.

대표저자 김용식 교수는 “의사들이 클로자핀을 처방하면서 겪을 수 있는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자료를 만들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 며 “이 책으로 말미암아 좀 더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클로자핀을 용이하게 사용하고 그로 인해 좀 더 많은 환자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서울대출판부ㆍ275쪽ㆍ1만5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