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발간
상태바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발간
  • 박해성
  • 승인 2009.04.16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 제2판 발간
최근 이상지질혈증환자의 증가와 더불어 죽상동맥경화증에 의한 여러 심장질환 및 뇌혈관질환이 증가되며 그 양상이 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상지질혈증의 치료 및 심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이 발간됐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이사장 신현호·제일병원) 치료지침 제정위원회는 지난 2003년 발간한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 2판 수정보완판을 발간했다.

신현호 이사장은 치료지침서 발간과 관련 “최근 실시된 국민건강영양조사를 근거로 국내 이상지질혈증의 기준을 새롭게 설정한 수정보완판을 제작했다”며 “새롭게 선보인 한국인의 심장 및 뇌혈관질환의 위험도 산출 모형이 환자 진료에 좋은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침서가 일선에서 환자를 담당하는 의료인뿐만 아니라 국민건강에 관련된 모든 분들에게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며 “환자들에게는 치료와 함께 재발 방지에 도움을 주어 모든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지침서에서는 한국인의 이상지질혈증의 역학, 이상지질혈증에 대한 미국 일본의 치료지침, 진단 및 치료기준, 생활요법 및 약물요법, 당뇨병환자 및 노인에서의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수록돼 있으며 한국인의 10년간의 심뇌혈관질환 발생위험도 추정 도구가 나와 있다.

한편 이상지질혈증 치료지침서는 심장학회, 내분비학회, 당뇨병학회, 진단검사의학회, 비만학회, 대한영양학회, 스포츠학회, 역학회, 한국영양학회 등 9개 학회가 공동으로 참여했으며, 오는 17일 12시 대구 켄변션에서 열리는 춘계학술대회에서 출판기념회를 가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