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줄기세포로 뼈-연골 재생
상태바
골수줄기세포로 뼈-연골 재생
  • 이경철
  • 승인 2009.04.0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수 줄기세포로 손상된 뼈와 연골을 재생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고 영국의 BBC 방송 인터넷판이 6일 보도했다.

영국 킬 대학(Keele University)의 알리샤 엘 하즈 박사는 골수에서 채취한 중간엽 줄기세포를 자석을 이용해 손상된 부위로 유도, 뼈와 연골을 재생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중간엽 줄기세포란 골수, 제대혈, 지방 등의 조직으로부터 추출할 수 있는 다중분화능력을 지닌 성체 줄기세포로 조골세포, 연골세포, 근육세포 등으로 분화가 가능하다.

하즈 박사는 뼈가 손상된 쥐의 골수에서 채취한 중간엽 줄기세포에 자성을 띤 나노입자를 입혀 쥐에 주사한 다음 자석으로 이 줄기세포를 손상된 부위로 정확히 유도하는 방법으로 손상된 뼈가 다시 자라나게 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손상된 부위로 유도된 중간엽 줄기세포는 약물 투여나 생화학적 자극 없이 작동하게 할 수 있다고 하즈 박사는 말했다.

이러한 자성 나노입자는 이미 미국 보건당국의 승인을 받아 자기공명영상(MRI) 등에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즈 박사는 염소의 손상된 뼈와 연골을 이 방식으로 치료가 가능한지를 실험할 것이라고 밝히고 앞으로 5년 안에는 임상시험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국립줄기세포네트워크(National Stem Cell Network)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