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병원, ‘행복한 노후’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아주대병원, ‘행복한 노후’ 심포지엄 개최
  • 박해성
  • 승인 2009.04.0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병원 통합의학센터(센터장 전미선)는 오는 16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아주대병원 별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행복한 노후’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행복한 노후’를 주제로 노후에 건강한 삶을 사는 방법과 인생의 마지막을 잘 맞이하기 위한 짧은 명상법에 대해 소개가 이뤄져 자신이 지나온 인생을 진지하게 돌아보고 다가올 노후를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날 △백세 장수 건강법(서울대 의대 박상철 교수) △한 번뿐인 인생 잘 살기(용혜원 시인) △Well-dying 명상(아주대 의대 전미선 교수) 등 강의가 진행된다.

박상철 교수는 평소 “가족력 덕분에 장수하는 것은 20~30%밖에 안 되며 생활 스타일만 개선하면 충분히 100세까지 살 수 있다”고 강조해 왔다. 이번 강의에서는 박 교수가 4년 동안 여름방학을 전북 순창, 전남 곡성, 구례 등 한국의 대표적인 장수지역을 탐방하며 얻은 장수의 비결에 대해 △움직여라 △주변과의 친밀감 유대감이 중요하다 △올바른 생활습관도 한몫 한다 등의 내용으로 요약해 소개한다.

이어서 용혜원 시인은 우리에게 주어진 단 한 번의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 △자신을 새롭게 발전시키자 △자신을 마음껏 사용하자 △삶의 기회를 만들어라 △삶을 감동으로 만들어라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전미선 교수는 Well-dying 명상법을 소개해 누구나 맞게 되는 죽음을 앞당겨 생각해보며 자신이 걸어온 길을 돌아보고 주어진 현재를 좀 더 알차고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을 준비한 전미선 교수는 “의학의 발달은 우리나라 평균 수명을 80세로 올려놓았고, 현재 10% 정도인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025년에는 20%를 넘어선다고 한다. 따라서 노후 삶의 질에 대해서 개인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좀 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이번 심포지엄이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고 노후에도 양질의 삶을 유지할 수 있는지, 또 잘 맞이하는 죽음이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 말했다.

또 “아주대병원 통합의학센터는 수원시와 함께 암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행복찾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스트레스관리를 위한 이완명상, 운동, 미술치료, 웃음치료 교실, 국선도 등 보완대체요법을 통해 환자와 가족의 스트레스 관리, 심신의 안정, 만성피로감 관리 등의 정서적, 신체적 지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