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따라 인센티브 지급
상태바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따라 인센티브 지급
  • 최관식
  • 승인 2009.03.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고용허가제로 국내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는 오는 9월부터 장기요양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된다.

또 장기요양기관은 평가 결과에 따라 전년도 급여비의 5% 범위에서 인센티브를 받게 되고, 장기요양기관의 급여비 허위·부당 청구를 신고한 자에게 최대 2천만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보건복지가족부(장관 전재희)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해 27일부터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고용허가제로 국내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근로자가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을 원하지 않을 경우 본인의 신청에 따라 적용을 제외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개정의 취지는 이들 외국인근로자는 체류기간이 3년 미만으로 대부분 60세 미만이고 가족 동반 없이 근로를 목적으로 입국하기 때문에 장기요양급여를 받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이번 개정으로 외국인근로자 뿐만 아니라 그들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의 보험료 부담분도 함께 면제된다.

대상 외국인근로자는 약 16만명으로 월평균보험료는 근로자 및 사용자 각각 1천800원, 연간 약 70억원이다.

현 외국인 장기요양보험 가입자격은 건강보험 가입자격과 동일하며 직장은 당연가입, 지역은 임의가입이다.

또 올해부터 장기요양기관 평가를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지급할 수 있는 급여비의 가산 및 감액 기준을 마련했다.

가산 및 감액은 전년도 심사결정 공단부담금의 5% 범위 안에서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고시한 기준에 의해 산정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가족부 관계자는 "시행초기에는 장기요양기관의 전체적인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을 우선 시행하고, 부실기관에 대한 감산지급은 점진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보험재정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속임수나 부당한 방법으로 급여비용을 지급 받은 장기요양기관을 신고한 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신고포상금제도를 실시하기 위한 포상금 지급기준도 마련했다.

포상금은 신고인 및 부당하게 지급 받은 급여비에 따라 최저 1만원에서 최고 2천만원까지 차등 지급하게 된다.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은 입법예고 기간인 4월 16일까지 각계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다만, 외국인근로자 적용 제외는 개정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이 시행되는 9월부터 시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