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즐기며 뇌 치료한다
상태바
게임 즐기며 뇌 치료한다
  • 최관식
  • 승인 2009.02.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대 동산병원, 게임 방식의 뇌기능 치료법 <뉴로피드백> 도입
재미있는 게임을 즐기며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법이 나왔다.

계명대 동산병원 정신과는 게임방식과 명상방식으로 쉽게 즐기면서 뇌를 훈련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첨단 의료기술 "뉴로피드백(Neurofeedback)"을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뉴로피드백은 뇌기능 향상을 위한 뇌의 에어로빅 운동으로, 게임방식으로 뇌를 훈련시킴으로써 뇌기능의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고 뇌기능을 정상화하는 치료법이다.

정신과 정철호 교수, 정성원 교수와 이은정 임상심리전문가는 "뇌에 비정상적인 뇌파가 생성되면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학습장애, 만성피로, 만성통증, 스트레스, 심한 감정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며 "육체의 건강을 위해 신체 운동을 하듯이 뇌 운동을 해주면 정신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뉴로피드백을 통해 비정상적인 뇌파 활성을 억제하고, 필요한 뇌파 활성을 정상화시켜 집중력 강화, 학습능력 및 업무수행능력 증진, 수면장애 개선, 만성통증 개선, 각종 중독증(인터넷, 약물, 도박 등), 만성피로, 강박증 등을 개선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최근에는 겨울방학을 맞아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집중력 향상을 위해 병원을 많이 찾고 있다.

뉴로피드백은 소아, 청소년, 성인, 노인 모두 가능하며 환자의 질환과 정도에 따라 30분∼1시간, 1주일에 2∼3회, 총 20∼40회로 다양하다.

동산병원은 뉴로피드백 전문치료사로 정신과 전문의, 심리학자가 함께 참여하는 협진시스템을 구축해 환자의 치료율을 높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