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혈액도 활용 가능해진다
상태바
폐기혈액도 활용 가능해진다
  • 최관식
  • 승인 2009.01.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관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20일 국무회의 통과
혈액관리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0일 오전 국무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폐기혈액도 활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지난해 3월28일 공포된 개정 혈액관리법이 오는 3월29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폐기되는 부적격 혈액을 혈액제제 외의 의약품 품질관리에 사용할 수 있도록 부적격혈액 폐기처분의 예외 사유를 추가해 활용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부적격혈액이라 하더라도 의약품 품질관리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혈액제제 외의 의약품에 대해서는 근거 규정이 없어 효율적인 활용이 불가능했다.

또 채혈금지대상자에 대한 통지방법 규정을 신설해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은 채혈금지대상자 명부에 기재된 자 본인의 요청이 있는 경우 채혈금지 사유 및 기간 등 관련 사항을 통지할 수 있도록 하며 이 경우 밀봉 등의 방법으로 비밀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채혈금지기간 동안은 헌혈하지 않도록 안내하게 된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본부에 혈액안전감시팀이 신설돼 혈액관리업무 심사평가를 자체 예산으로 수행하도록 함에 따라 헌혈환부적립금의 용도에서 혈액관리업무 심사평가를 제외했다.

이밖에 채혈금지대상자 명부의 작성·관리 및 헌혈자의 혈액정보 관리 업무가 기존에 대한적십자사가 관리하던 것에서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관리하도록 법이 개정됨에 따라 이 업무를 대한적십자사에 위탁해 시행하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